2년안에 문화예술교육센터 건립 가시화
청주민예총·예총, 사회·학교 문화예술사업 시범 사업으로 선정

민예총 “센터 건립 대비한 조직짜고, 협의시스템 올해안에 구축”
문화예술계의 지형이 변하고 있다. 이미 중앙에서는 ‘문예진흥위원회’에서 심의부터 집행, 의결 기능을 갖춘 탄력적인 ‘문화예술위원회’구조로의 변화를 준비중이고, 지난해 복권기금으로 풀리면서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도 확대됐다.

그리고 올해는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새이슈가 등장했다. 올 2월에 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출범했고, 현재 학교문화예술사업과 사회문화예술사업을 두 축으로 정책을 펴고 있다. 예술가들이 학교와 소외된 사회 현장에 투입돼 ‘예술’로 직간접적으로 교육과 치유 프로그램을 펼친다는 것이 주요내용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김주호 원장은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은 다문화시대에 필수 덕목인 타인, 타문화와의 소통 능력을 키우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러한 정책은 무한경쟁 시대에서 감수성과 상상력, 공감능력을 회복하려는 시대의 요구로 탄생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문화예술계 인사들은 “이미 다 합의한 법안이므로 최종통과만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법제화 기간 6개월후 적어도 2년안에 지자체마다 문화예술교육센터를 건립하게 된다”고 전망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바뀐다
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시범사업으로 학교문화예술교육사업은 64군데,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은 101군데를 선정해 지원금을 내려보냈다. 선정된 주관단체는 3년동안 시행하게 된다.

충북에서는 학교문화예술교육사업으로는 청주민예총(1억 2000만원) , 제천시 청풍 영상위원회(1억2000만원), 진천 화랑화랑학교가,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은 도예가 김만수씨가 운영하는 도림공방(6000만원), 청주민예총(6000만원), 청주예총(6000만원), 해동연서회(6000만원)가 각각 선정됐다. 학교문화예술교육사업은 ‘학교’를 중심으로, 사회문화예술교육은 소외된 계층을 중심으로 ‘예술 복지’ 개념 사업이 펼쳐진다. 공적인 영역에 문화예술가들이 투입돼 그동안 단선적인 문화예술교육에서 다양성과 소통을 중심으로 새로운 샘플링을 만들어내고, 이 결과를 토대로 센터를 건립해나간다는 것이 이 사업의 취지다.

이는 단순히 유기적인 연계뿐만 아니라 문화적 역량의 강화를 통해 개인과 사회 나아가 국가의 성장과 발전을 이뤄낸다는 대단위 프로젝트가 될 분위기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센터는 예술가들에게는 최소한의 경제적인 안정을 마련해주고, 또한 수혜자들에게 문화적인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문화복지’ 코드에도 적절히 부합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러한 이론가들의 논리가 학생, 학부모, 학생 등 다양한 층으로 흡수되기는 요원해 보인다. 주1~2회 예체능교육이나, 특활활동 정도가 문화예술교육의 전부인 것이 현실이다. 그나마 예체능 수업도 시험시간에는 국영수 교과목으로 대치되기 일쑤다.

청주민예총은 충북에서는 유일하게 학교, 사회 문화예술교육사업 둘다 시범단체로 선정했다. 문화예술교육위원회를 따로 두고 책임연구원에 도종환 시인과 집행위원장, 분야별로 책임팀장 3명을 선임하고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7월부터 교정시설인 미평학교에서 수업을 시범적으로 진행했고, 본격적으로 9월 2학기부터 8~10개 초·중·고등학교에서 학교문화예술교육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두 프로젝트에서 집행위원장을 맡은 청주민예총의 김희식씨는 “문화관광부 사인이 났음에도 교육청에서 사업에 대한 인식이 미미하다. 교육청 뿐만아니라 소외계층을 담당하는 부서에서도 사업내용을 몰라 사업을 일일히 설명하고 인지시켜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올해의 최종 목표는 각 학교, 박물관, 사회단체, 예술단체들을 아우를 수 있는 원할한 네트워크 구성이다”이라고 답했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사업은 기초토대를 마련하는 것이지, 수익성을 계산하는 사업의 개념으로 바라봐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정다미 전체팀장은 “학교문화예술교육 사업은 연극, 영상, 시각매체, 전통음악, 치유 등 5개 분과로 나눠 주강사와 보조강사 2~3명을 배치할 계획이다. 현재 20명 남짓 강사들을 확보했으며 단순히 강사인력조절이 아닌 외부강사 초청 세미나, 워크샵들이 한달에 한 번 꼴로 사업이 끝날때까지 열려 전문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사업을 평가할 연구원을 따로 두어 프로그램의 질적인 향상과 동시에 샘플링 작업을 해나간다는 것이다. 때로는 강사가 직접 연구원으로 참여하기도 한다는 것.

김위원장은 “개별단위프로그램으로 성과를 내는 곳도 있지만, 청주민예총은 전체적인 틀을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센터가 생겼을때 중요한 것은 공간확보가 아니라 문화예술가들과 시민들을 문화의 끈으로 이어줄 수 있는 원할한 시스템 마련이다”라고 설명했다.

다른 단체들이 ‘찾아가는 활동’위주의 프로그램을 짠다면, 청주민예총은 프로그램을 공급할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면에서 분명한 규모의 차이가 있어 보인다.

강사풀제와 무엇이 다른가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에 누가 강사로 나설것이냐를 두고 우려의 목소리도 들린다. 물론 학교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문화예술교육을 재교육 받아 학생들을 지도하는 정책도 마련돼 있다. 교원연수과정에 포함될 예정이다. 문제는 문화, 예술, 교육을 아우를 수 있는 전문가가 지역에 있냐는 것이다.
이에 지역의 한 예술가는 “사업주최와 내용은 달라보여도, 결국 진행하는 사람들은 늘 몇몇의 같은 사람들이다. 또한 강사풀제 제도를 통해 이미 문화예술가들이 현장에 투입돼 있는데 비슷한 제도가 또다시 생기는 것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강사풀제’란 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이미 4년전부터 국악, 음악, 연극, 영화 등의 분과별로 예술가들을 교육현장에 투입시킨 제도다. 단 미술은 제외였다. 강의료는 시간당 4만원으로, 이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사업도 동일하다. 강사풀제는 이력서를 내면 중앙에서 경력사항을 보고 선발해, 전체적인 인원균형을 맞췄다. 다만 국악의 경우 지역에 맡겼는데, 이 때문에 강사선정을 두고 이권다툼이 일어나기도 했다. 그런데 최근 국악뿐만 아니라 다른 분과도 지자체 나름대로 인원을 조정할 수 있도록 바뀔 예정이라서 어떠한 파장을 낳을지 민감한 분위다.

강사풀제, 학교문화예술교육도 함께 참여하는 극단 새벽의 이광진씨는 “현실적으로 중앙의 견제없이 지역에서 조정하기란 어렵다. 문화예술교육센터가 강사풀제 제도를 흡수할 것이다. 강사풀제를 통해 검증된 강사들이 학교문화예술교육에 투입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강사풀제가 개개인의 역량에 맡겨졌다면 학교문화예술교육제도는 협의를 통해 좋은 모델도 만들고, 견제도 할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수 있다는 것. 또한 김위원장은 “문화예술교육센터가 마련되면 예술가, 문화공간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뿐만이나라 더 나아가 제대로 이용되지 않는 유효공간을 활용할수 있다는 중장기적 대안도 세우고 있다”고 앞으로의 진행방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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