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옥천여중 사건, '과잉영접 사실무근' 성명 발표

   
▲ 송인수 충북도 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장이‘과잉영접은 사실왜곡’이란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육성준 기자
지난 6월 초 교육감 ‘과잉영접’ 사태로 빚어진 옥천여중 교감 자살사건에 대해 충북도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이하 도협의회)가 뒤늦게 ‘과잉영접은 사실왜곡’이라는 성명을 발표해 물의를 빚고 있다. 도협의회는 각급 학교 운영위원장들의 친목모임인 임의단체로 과거에도 개별 학교운영위원회 논의조차 없이 지역 교육현안에 대한 입장을 임의로 발표해 논란이 불거졌다.

도협의회는 5일 청주 선프라자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옥천여중 모 교사가 오마이 뉴스와 전교조 홈페이지에 게재한 글을 통해 김천호 교육감의 방문을 과잉영접이라고 표현한 것은 실체적 진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육감 방문사실을 전체 교사나 학생들이 사전에 알지도 않았고, 극소수의 인원만이 동원돼 청소를 했으나 한 학급의 전체 학생이 동원된 것처럼 과장했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감의 학교도착시 관악부가 환영 팡파레를 연주한 것이 아니고 격려금 전달과정에서 연주가 있었고, 연주시간도 1분정도에 지나지 않아 수업이 ‘엉망진창’ 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화장실 수건 문제도 교장이 행정실 직원에게 주의를 준 것인데 교육감이 교장에게 질책해 순차적으로 교장이 교감에게 모욕을 가한 것처럼 극화시켰다고 지적했다.

결론적으로 도협의회는 "교육감의 옥천여중 방문은 학생들의 학습권을 심각히 침해시키지 않았으며 또한 군주주의적, 비민주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이 실체적 진실이며 과잉영접이란 용어는 선동적이며 과장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협의회는 지난 2002년 김영세 전 교육감이 독직혐의로 수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음해성 고발이 교육현장을 어지럽힌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0교시 수업’과 ‘중학교 보충수업 시행’을 찬성하는 성명을 발표해 다른 시민교육단체로부터 빈축을 샀다.

또한 도교육청은 김영세 전 교육감 때부터 임의단체인 도협의회에 매년 700만원, 시군협의회 300만원씩 보조금을 지급해 예산지원의 적절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도협의회는 김천호 전 교육감이 숨지기 2일 전인 지난달 18일 상반기 현장연수 중 대천해수욕장 연수원에서 대전 한밭교육박물관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김 전 교육감과 함께 시간을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일부 위원장들이 고인에 대한 ‘명예회복’ 차원에서 옥천여중 사건을 도협의회가 직접 조사해보자는 의견을 개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