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친화형 휴식처ㆍ환경체험교육장 활용

제천시(시장 엄태영)가 ‘작은 의림지’로 불리는 솔방죽(유등지)을 습지생태공원으로 조성한다.

솔방죽은 의림지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한 ‘작은 의림지’로 불리고 있으며 청정제천21실천협의회와 제천환경운동연합회 등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생태공원 및 학습장으로 습지생태공원조성을 건의했고 시가 친환경 습지모델을 제시, 조성사업에 필요한 국ㆍ도비를 확보했다.

시는 우선 금년에 4억1700백만원을 들여 기초공사를 한 후 내년까지 모두 14억68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습지 생태공원 조성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주요 시설을 보면 ▲편의시설과 이용자 중심의 전이구역은 야외학습장, 화장실, 방문객 광장 ▲교육과 경관향상을 목적으로 한 완충구역은 야생초화원, 관찰로, 자연형 정화습지 ▲생태계를 안정화 시킬 핵심구역은 수생식물원, 추수식물원, 조류서식처, 관찰데크가 조성된다.

시는 사업추진에 있어 가능한 규모화 된 시설도입은 지양하고 생물서식처의 보전 및 생태공원 기반조성에 초점을 맞추며 특히 의림지에서 서식하다 멸종위기에 있는 순채를 집중식재해 가장 자연친화적인 공원으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초설계에서부터 완공에 이르는 전 과정을 시민단체와 함께 협의하여 시민들의 편안한 휴식처제공은 물론 환경체험교육장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솔방죽은 의림지로부터 남쪽 1.5km에 위치하고 있으며 1872년 이전에 축조된 동서 220m, 남북80∼100m에 이르며 담수면적은 2만8000㎡의 작은 인공 호소로 영농을 위해 쓰이다가 현재는 미 사용상태로 방치돼 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