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건교위 소속 노영민 의원, '스타는 없어도 실리 챙겨'
정치권·충북도 '농성' 수준 밀어부치기 공동 작전 성과

"신행정수도는 충청권에 건설하고 공공기관은 다른 지방으로 이전한다는 것이 당초 정부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기조였습니다"

충북과 대전·충남이 하나의 지역이라는 게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이 갖고 있는 기본 시각이었고 신행정수도 입지가 연기·공주로 결정됨에 따라 공공기관 이전 대상지에서 충북이 제외되는 것이 당연시 됐었다.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와 함께 공공기관 이전 문제가 지역 정치권과 충북도에 큰 과제로 다가왔다.

8명의 도내 지역구 의원중 유일한 건설교통위 소속 노영민 의원에게 이 문제는 개인적으로도 정치적 역량을 시험하는 잣대가 됐고 공공기관 '충북 배제' 기조를 바꿔야 하는 선봉장이 될 수 밖에 없었다.

노 의원은 "공공기관 이전 지역에서 충북을 배제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은 지난해 가을까지 유지됐었다.  지난 2월 임시국회에서 이해찬 총리가 비록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실수였지만 충북에는 몇개의 공공기관만 이전하겠다고 밝힌 것에서도 이 문제에 대한 정부의 생각이 그동안 어떻했느냐가 드러난 것이다"라고 말했다.

충북 배제 원칙을 뒤집기 위해 제기한 것이 충북 북부 낙후론과 행정중심도시에서의 거리 문제였다.
노 의원은 "제천과 단양이 얼마나 먼 줄 아느냐. 전라도 보다도 더 먼 지역이라고 다른 의원들에게 약간의 거짓말도 했다. 결국 충북 배제 원칙이 바뀌고 오송 이외에 혁신도시를 한 곳 더 건설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공공기관 이전 문제가 풀리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충북에도 공공기관을 이전키로 했지만 그것은 도내 북부지역을 염두한 생색내기 수준이었던 게 사실이다. '오송+1'로 혁신도시 문제가 풀렸기 때문에 이전하는 공공기관의 수가 대폭 늘어났다. 혁신도시가 오송으로 한정됐더라면 총리의 말 처럼 몇 개만 이전하는데 그쳤을 것"이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때 부터 어떤 공공기관이 이전하느냐와 그 수가 문제가 됐다.
도내 국회의원, 충청북도의 합동작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노 의원은 '농성·스토커 수준'으로 밀어 부쳤다고 표현했다.

"건교부나 균형발전위, 심지어 청와대에서도 충북 얘기만 나오면 진저리를 칠 정도였다. 충북에는 생색만 낸다는 것이 정부의 계획이었기 때문에 대상 기관 추가 요구가 곤혹스러울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하루에도 몇 번씩 이원종 지사와 통화하면서 충북의 요구를 관철시켜 나갔다"라고 말했다.

노 의원은 그 성과물(?)중 하나가 가스안전공사라고 밝혔다. 당초 가스안전공사는 충북 이전 대상이 아니었다는 것.

"충북의 인구나 경제 규모 등 도세는 전국의 3% 밖에 되지 않지만 이전 대상 기관으로 결정된 규모는 전체의 10% 수준이다. 정부 수립후 지금까지 단 한 곳의 기관도 내려 오지 않은 상황에서 도민의 힘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낸 것이다. 대형기관이 오지는 않지만 이전해 올 12개 기관은 중간 이상 규모의 알짜 기관들이다. 약한 도세와 행정중심도시 영향권내에 있으면서도 당초의 배제 기조를 뚫고 이뤄냈다는 점에서 도민 모두 자부심을 느껴야 한다"

노 의원은 앞으로 남은 과제로 기업도시와 혁신도시 건설을 꼽았다.
"호남고속철 분기역 결정은 오는 30일 발표될 예정이며 오송역으로 결정될 것으로 믿는다. 또한 오송과 함께 그럴듯한 혁신도시를 건설해 도내 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오송과 충주 기업도시, 제천 혁신도시의 구도는 충북 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기는 최상의 시나리오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 유치 과정에서 보여줬던 정치권과 충북도의 합동작전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