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구성 주도권놓고 재야파와 정치진출파 견해차

지난 18일 괴산 보람원에서 6월 항쟁 18주년 기념 ‘6월 민주가족캠프 2005’ 행사가 열려 전국에서 2000여명이 참여했다. 87년 전두환 군사정권의 연장기도를 막기위해 시민학생이 참여했던 6 10항쟁의 뜻을 되새기는 자리였다. 이날 행사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주최했고 충북에서도 20여명의 80년대 민주화운동 활동가들이 가족들의 손을 잡고 참가했다.

이날 지역 참가자들은 지역 민주화운동의 뜻을 계승할 기념사업회 구성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발기인 서명에 나섰다. 특히 오는 7월 8일부터 청주 예술의 전당에서 열리는 전국 순회 민주화운동 역사 전시회를 앞두고 조직 구성을 서두르고 있다.

역사 전시회 주관은 청주민예총과 통일시대충북연대가 맡기로 했으나 정작 기념사업회 지역조직 구성에 대해서는 충북연대측 관계자와 다른 단체 활동가들 사이에 이견이 노출됐다. 충북연대 관계자는 광범위한 참여와 조직 구성을 주장한 반면 반대측은 충북연대 출신 활동가들이 현실 정치에 참여한 이상 재야단체 성격의 조직을 주도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는 것.

이에대해 충북연대 소속인 열린우리당 충북도당 김형근 사무처장은 “먼저 충북연대는 기념사업회 구성에 대해 공식논의한 적이 전혀 없다는 점을 밝혀둔다. 당시 민주화 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고 기념하자는 취지로 구성되는 단체인데, 현재의 위치가 뭐가 그리 중요한가. 정치권 터부의 시각과 배제의 논리로 일을 추진하려는 것 자체를 우려한다”고 말했다.

반면 익명을 요구한 Q씨는 “그때 그 시절의 열정과 순수한 뜻을 잊지 않고 지켜가자는 의미로 만드는 조직이다. 제도권 정치에 적을 둔 사람들이 조직 구성을 맡을 경우 좁은 지역에서 반대진영의 표적이 될 수 있고 순수재야 운동이라는 측면에서도 명분이 없다. 민주화 운동의 과거 동료로 함께 참여하는 것을 반대할 사람은 없다. 다만 정치적 고려를 감안해 조직구성의 헤게모니를 염두에 둔다면 경계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