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ㆍ탄금호 주변 문화재보호구역 지정돼야”

충주지역의 대표적 시민ㆍ환경단체인 충주환경운동연합이 충주기업도시를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충주환경련은 20일 성명발표를 통해 “기업도시 시범사업 중 특히 관광 레저형 사업과 관련하여 해당 지역에선 정부와 자치단체, 환경주민단체 사이에 격렬한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시범사업지정’이 충주로 결정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충주환경련은 충주기업도시에 대한 찬성의 이유로 ▲환경적으로 큰 문제가 없음 ▲환경정의 차원에서 충주지정의 합당성 ▲국통의 균형발전과 국민화합차원의 당위성 ▲자연ㆍ문화기반의 모범도시 발전 잠재성 등을 들었다.

이와 함께 충주환경련은 제반문제점을 거론하며 기업도시를 위한 전제조건을 달았다. ▲화곡저수지와 상류지역 평풍산 일대 배제 ▲충주호와 난개발 확산문제 ▲기구운영의 건강성 확보(클러스터협의회와 자문위원회에 환경운동단체 참여 보장) ▲골프아카데미사업 철회를 요구했다.

충주환경련은 “기업도시 시범사업지역으로 지정되면 충주호를 비롯한 충주지역의 부동산투기열풍과 난개발 등의 환경파괴 현상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것이므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며 지구 내에 환경규제완화와 노동자들의 권리 침해라는 특혜가 절대 주어져서는 안 될 것”이라며 보완대책을 제시하고 나섰다.

구체적 대안은 ▲수변구역의 확대지정 ▲충주ㆍ탄금호 주변 문화재보호구역지정 ▲녹색벨트 조성(생태자연도 1등급 지정확대) ▲지역특성에 맞는 공원 조성 ▲추가 골프장건설 불허를 들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