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청주방문,“충주는 기업도시 제천은 혁신도시"

공공기관유치제천시대책위원회(상임대표 이강래ㆍ이하 공대위)가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발표가 5월말로 임박한 가운데 충북에 배정되는 혁신도시의 제천 건설을 촉구하기 위해 19일 충북도청을 방문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공대위에 따르면 시민사회단체 대표 20명으로 구성된 혁신도시 제천건설 시민홍보단을 구성해 오전 8시 충북도청을 방문, 출근길 공무원을 대상으로 “충북의 균형발전과 낙후된 중부내륙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서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 건설이 필요하다”라는 요지의 건의문을 배포할 예정이다.

이어 3개팀으로 나눠 도청 실ㆍ국장실을 방문해 혁신도시 제천건설을 위해 도청차원의 지원을 요청하고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한다.

기자회견에서는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 제천 건설은 정부 균형발전 정책의 목표를 달성하고, 충북의 균형발전을 이루는 첩경이 될 것이다”라고 주장하며 혁신도시가 제천에 건설되어야 하는 이유로는 ▲제천이 서울과 행정복합도시로부터 120km 떨어진 삼각점에 위치함으로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정부정책에 가장 부합 ▲태백권 관문도시로서 균형발전의 파급효과를 단양, 영월, 평창 까지 극대화 할 수 있음 ▲충북의 불균형발전 극복의 유일한 대안 ▲수도권 주민을 위한 각종 개발규제에 대한 보상과 정책적 배려 차원 ▲제천은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 건설에 대한 충분한 인프라 구축과 자족형 경제도시로서의 성장 잠재력 무궁 ▲인구가 20만 이상으로 이미 기업유치등 성장 동력이 마련된 청주, 충주지역은 제외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공대위 윤성종 추진기획단장은 “정치적 힘의 논리에 의해 혁신도시 제천건설 등 발전대책이 좌절된다면 시민의 분노가 폭발 할 것이며 그 이후의 사태는 극단으로 치달을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제천은 혁신도시, 충주는 기업도시’로 상호 상생 발전하기 위해서는 도 차원의 지원과 협력이 요구 된다”라고 주장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