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예결위 6명 반대, 2명 찬성 오는 26일 본회의 결정주목

제천시의회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고추시장 통합이전 보조금 추경예산을 전액 삭감해 고추시장 이전을 둘러싼 논란이 재연되고 있다.

시 의회는 25일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지난 22일 산업건설위원회에서 통과된 제천 고추시장 이전 기반 사업비 10억3200만원 전액 삭감했다. 예결위는 이날 오전부터 세 차례 정회를 거듭하며 논의한 끝에 전체 8명의 의원 가운데 찬성 2명, 반대 6명으로 부결처리했다.

이에따라 시의회 청사밖에서 대기하고 있던 고추시장 이전추진위 상인 30여명이 격렬하게 항의하며 청사진입을 시도하는등 농성을 벌였다.

이전추진위측은“상임위의 결정을 존중하겠다고 약속하고도 이를 무시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외면하는 시의회의 처사를 용납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이에대해 예결위 소속 A의원은“고추시장의 위치가 바이오밸리와 인접해 지리적 여건이 좋지 않고 집행부의 예산편성 절차에 중대한 하자가 있기 때문에 반대의견이 대세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결국 작년 12월말 3회 추경안 전액 삭감 파동과 제천 고추시장 거상(巨商)인 연철웅 도의원의 도의회 예결위 소속 의원 무료 해외관광 파문 등 고추시장 이전예산안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 추경안은 오는 26일 본회의에 상정돼 최종 삭감여부가 결정된다.

이에 지역 일부에서는 "전체 10억3200만원의 예산 가운데 도비 보조금이 7억원에 달해 이를 반납할 경우 아쉽기는 하지만 고추시장 통합이라는 대전제하에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완전통합에 이르지 못한 상황이고, 이전부지의 위치가 적절한 것인지 재평가한뒤 도비 보조금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