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납업무의 정확성과 효율성 높여
인력·예산절감 세입증대 기여

음성군이 신속·정확한 수납업무 처리를 위해 TAXPLUS시스템·2차원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한 획기적인 지방세 수납업무체계를 구축, 본격 운영에 들어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2차원 바코드는 2차원 방향으로 정보를 배열시킨 점자식 또는 모자이크식 코드로 2000문자의 고밀도 정보를 작은 사각형안에 코드화하여 납부자정보, 고지정보 등 고지서 전체 정보가 암호화 상태로 저장돼 있다.

그동안 지방세 수납업무 체계는 납세자가 OCR고지서 또는 수기고지서를? 수납대행점 및 금고에서 납부하고 각종 수납데이터를 수작업 처리하여 일계?월계 집계표를 작성 통보했었다.
이 때문에 각종 고지서 OCR밴드의 훼손으로 인한 판독오류 발생과 수작업 교환에 따른 정확성이 결여되고 징수부 수기등재, 수기자진납부 분 전산입력 등 업무의 비효율성이 제기되어 금융기관, 세입부서 간 표준화된 정보화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요구되어 왔다.

군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지방세입의 현황파악과 수납업무의 자동화처리 프로그램인 “TAXPLUS시스템”을 도입해 지방세 부과·징수함에 있어 수납대행점, 군 금고, 세입부서간 상호네트웍크(WEB)을 구축하고 2차원바코드를 통해 수납체계의 전산자동화를 실현하고자 지난해 12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갔으며, 4월부터 세입금 자동수납처리시스템이 정착 실행에 들어갔다.

2차원 바코드를 이용한 세입금 수납처리시스템 구축 운영으로 수납대행점과 금고간 정확한 자료를 공유하고, 전산징수부 자동연계 처리로 전산화 체계 구현과 행정의 투명성 및 신뢰성을 바탕으로 인력절감을 비롯해 연간 3000만원의 예산절감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다.

또한 세입효과 면에 있어 일일수납 결산, 수납관리 투명성제고로 세무비리 발생 원천차단 효과는 물론 세입업무의 간소화를 통한 업무처리 속도 향상으로 체납자 관리에 즉시 대응 기여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각종 비용절감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문서 없이 부과 징수하는 지방세정 정보화 조기 구현이 앞당겨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