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시민결의대회 무산…시ㆍ의회 부정적 입장 급선회

공공기관유치 제천시대책위원회(상임대표 이강래ㆍ이하 공대위)가 시ㆍ의회와 공조 하에 7일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민결의대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시와 의회의 “시의 적절치 않다”는 부정적 입장을 밝힘에 따라 무산되자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에 따른 책임공방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공대위는 지난달 28일 긴급회의를 통해 당초 7일 시ㆍ의회를 포함한 각급 시민ㆍ사회단체 등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공공기관유치 및 혁신도시건설을 촉구하는 범시민궐기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그러나 실무협의 추진 중 시와 의회가 궐기대회 개최에 따른 부정적 입장을 밝히고 나섬에 따라 7일 대회는 무산되고 말았다.

시와 의회는 준비시간의 촉박함과 궐기대회 개최의 이해득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지난달 31일 충주시에서 개최된 궐기대회를 곱지 않은 시각으로 보고 있는 점 등을 개최의 부정적 견해로 밝히고 있다.

공대위는 지난 4일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엄태영 제천시장을 방문, 공공기관 유치 등에 시의 적극적인 동참과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 자리에서 엄 시장은 “현 분위기로 볼 때 궐기대회 등 집회만이 능사는 아니다. 최근 총리와 시도지사 회의자리에서도 지역이기주의에 대한 ‘경고발언’이 있었던 만큼 신중할 시기”라며 지자체별로 이뤄지고 있는 시위와 집회가 지역이기주의로 비춰질 우려가 있어 사실상 궐기대회에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다.

이와 함께 시의회는 “(충주시 공공기관이전촉구 궐기대회와 관련)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고 있는 등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라며 역시 궐기대회개최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렇듯 함께 공조의 길을 걸으려 했던 시와 의회가 사실상 ‘신중론’을 내세우며 궐기대회가 무산되자 공대위는 6일 성명을 통해 입장을 표명했다.

공대위는 “공공기관 이전 발표가 임박한 상황 속에서 범 시민대회 개최가 시급하다는 인식에서 시와 의회의 공조를 합의한 바 있으나 궐기대회 개최를 파기한 제천시의 행태에 유감을 표명한다. 시와 의회 등은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사즉생’의 각오로 노력 할 것을 촉구하며 그 결과에 대해서도 응분의 책임이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혀 향후 ‘책임성 공방’으로 번질 것을 암시했다.

이와 관련 한 인사는 “인근 충주시는 시와 의회가 적극적으로 시민ㆍ사회단체와 공조한 가운데 궐기대회를 개최하고 예산을 확보하는 등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으나 제천시만은 유독 ‘중앙부처 눈치 보기’에 급급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