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충북소주 출범 한달 만에 시장 점유율 5% 상승
소주시장에 ‘향토주’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하이트 소주를 인수한 충북소주(대표 장덕수)가 공격적인 마케팅과 이색 홍보전으로 소주시장을 선점해 온 진로소주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었기 때문이다.
도내 소주시장의 규모는 연간 350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진로의 참이슬의 시장점유율은 72∼75%인 반면 시원소주는 23∼25%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향토주’의 기치를 내걸고 공식 출범한 충북소주가 출범 한 달여만에 시장점유율을 30%대로 끌어올려 주목을 받고 있다.
충북소주측은 업소를 기준으로 청주와 청원지역에서 60%의 시장점유율로 참이슬을 추월한 것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 작년 10월 회사 인수 당시 45%였던 것에 비하면 15% 가량 점유율이 늘어난 것이다.
하지만 도내 전역을 놓고 보면 30%대에 머물고 있으며 청주에서도 가경동이나 하복대 등 젊은층이 주로 찾는 업소에서는 참이슬에 아직을 크게 뒤지고 있다. 청주권을 제외하고는 고작 10%대의 시장점유율에 그치고 있어 ‘시원’으로서는 시군 지역과 젊은층 공략이 참이슬 추격의 관건이 되고 있다.
시원의 사회사업 참여는 성공의 또다른 요인으로 손꼽힌다. 충북소주는 음성군 소이면 충도리와 ‘농촌사랑 1사1촌 자매결연’을 추진하는 한편 충북JC와 한농연충북연합회 등과 자매결연을 맺고 지역발전에 공동 참여하기로 했다.
특히 문정장학회에 5억3000만원의 장학기금을 기탁하고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5000만원을 선뜻 내놓기도 해 지역밀착형 기업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도 했다. 이런 노력이 향토주로 충북소주가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도 충북소주 성장의 큰 동력이 됐다. 경쟁사인 진로의 참이슬과 주세 논쟁으로 향토주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왔다. 또한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내 남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충북소주는 새벽 5시 물건을 싣고 무작정 도매상의 문이 열리기만을 기다렸다 거래를 요청한 일화는 유명하다. 이러한 노력으로 충북소주는 당초 48억5000만원이던 부채를 20억으로 줄이는데 성공했다.
장덕수 대표는 “치열한 소주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와 개혁이 필수다. 진정한 향토주가 되기 위해 그동안 취약했던 도내 북부와 남부권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것이다. 이러한 계획이 어느정도 성공하고 회사의 기틀이 다져지면 향토색 짙은 고유브랜드 탄생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소주는 올 한 해를 ‘투자하는 해’로 정하고 미국과 일본 시장 공략을 준비중이다. 또한 시군 판매 확대와 젊은층 공략에 집중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남부 지역 공략의 교두보가 될 옥천 출장소 개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인터넷과 문화 마케팅 기법 개발로 20~30대 젊은층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겠다는 것이다. 충북소주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소주시장의 판도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