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마다 입단속… 경찰 파악 못해 전전긍긍

학교폭력 조직 '일진회'사태가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충북에서도 경찰과 교육청이 학원폭력대책반을 가동해 4월까지 실태파악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까지 큰 성과가 없는 상황이다.

우리지역에서도 3년 전 C공고를 비롯한 일부 학교에 일진회가 있었다. 하지만 충북지방경찰청 강력팀의 말에 따르면 '일진회'라고 모두 같은 것은 아니다. 당시의 일진회는 소그룹 형태로 이뤄진 학교서클 수준으로 공부와 운동, 외모 등이 최고임을 나타내는 '일진'의 의미가 강했다는 것.

즉 청주동부경찰서 등에서 관련학생들의 명단을 올렸지만 본청에서 불량정도가 약하다는 이유로 학원폭력조직으로 인정하지 않고 돌려 보냈다.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도내 학원폭력 대책반은 관내 11개 경찰서의 강력계와 여성청소년계, 그리고 교직원들로 구성된 12개반 78명이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 사이에서 공공연하게 이어지고 있는 C고 파디스, 촛불, TNT, N중 까치 등의 단순 서클까지도 학교 이미지실추를 우려하는 선생님들이 쉬쉬하며 학생들 입막음을 해 실체를 파악하기 힘들고 따라서 실태파악은 제자리 걸음이다.

지방청 대책반, 여청계, 충북교육청 모두 4월까지 실태파악을 한 뒤 5월부터 집중 단속에 나서겠다고 발표 한 터라 눈에 불을 켜고 교내 폭력조직을 찾고 있지만 교내 사정을 외부에 알리기 싫어 하는 현 상황에서 제대로 된 실태파악이란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

더욱이 청주서부경찰서는 강외면 40대주부 실종사건 오창 30대 자영업자 살인사건, 청주동부경찰서 10대 택시강도 등 쉴새 없이 터지는 잇단 강력사건에 대책반의 일원인 강력계 형사들이 학교에 찾아가 일일이 실태파악을 한다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이 경찰관계자의 말이다.

충북교육청 담당자는 "교내 폭력이라는 것이 명예롭게 정년퇴임을 맞고 싶은 교장 선생님들이나 교원평가를 우려하는 선생님들에게는 감추고 싶은 치부에 해당한다"며 "그러다 보니 담임 위주의 선도활동에 치중, 항시 불만이 잠재돼 있기도 하다"고 말했다.

또한 "자체적으로 자진 신고망(신고함)을 운영하고 있지만 보복을 두려워 한다거나 의리를 중시하는 청소년들에게는 내부고발이 비겁한 행동으로 잘못 인식 돼 있는 문제도 있다"고 지적했다.

학원폭력대책반 관계자는 "언론이 지나치게 확대 보도하는 측면도 있다. 표적이 되다 보니 학생들 사이에 미리 입막음이 돼 진상파악이 어렵다. 따라서 대책방안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대안보도가 필요하다. 또한 문제의 학생들은 담임과 학부형들의 관심과 상담 등이 필요하며 피해학생들도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한 학부형은 "정부가 학교폭력, 조직폭력, 정보폭력 등 3대 폭력 근절을 선언하고 나서는 가 하면 스쿨폴리스, 신고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등의 각종 정책을 내 놓고 있지만 이 모두가 '언발에 오줌 누기'식의 조달정책에 불과하다. 보다 장기적인 대책에서 학부형, 학교, 경찰의 3위일체 네트워크를 통한 폭력 추방운동이 대대적으로 전개 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