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한나라당 충북도당 운영위, '도민궐기대회'도 제안

한나라당 소속 염홍철 대전시장의 탈당으로 의기소침한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지난 9일 운영위원회에서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문제를 집중거론하며 여론몰이에 나섰다. 이날 청주 명암타워에서 열린 충북도당 운영위원회에서는 오송분기역 비관론이 봇물 터진 가운데 열린우리당에 대한 ‘성토’와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윤경식 위원(청주 흥덕갑)은 “정부가 호남고속철 분기역으로 천안을 내정해 놓고 충북 때문에 발표를 늦추고 있다. 오송분기역 유치를 위해서는 대통령이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오성균 위원(청주 상당)도 대통령의 결단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맞장구쳤다.

오성섭 위원은 "열린우리당이 오송분기역을 당론으로 채택해야만 가능한데, 도내 지역구 의원은 대체 무엇하고 있는가, 차라리 정치적 책임을 지고 탈당하도록 촉구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대수 청주시장도 열린우리당의 당론 채택을 지지하는 한편 "대전, 충남의 들러리가 되지 않도록 충북도와 충북도의회가 분명한 입장을 나타내야 한다"며 충북도를 겨냥했다.

특히 이날 운영위원회에 이원종 지사 불참한 상황에서 참석자들은 도의 오송분기역 대응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간접적으로 불만을 나타냈다. 윤경식 위원은 ‘(이지사가) 직을 걸고 싸워야 한다’고 주문했고 최명수 위원(청주시의회)은 "그동안 도의 대응방법에 문제가 있었고 이런 상황을 끌고온 이지사의 리더십에도 문제가 있다고 본다. 지사를 포함해서 한나라당 소속의 모든 선출직 공무원들이 사퇴할 각오를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송광호 도당 위원장은 “한나라당은 이미 오송분기역을 당론 수준에서 지지한 바 있다. 우리 당의 의지와 도민들의 여론을 바탕으로 대대적인 장외행사를 준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일부에서는 “한나라당은 오송분기역이 되든, 안되는 정치적 활용가치가 높은 사안이다. 박근혜 대표까지 오송분기역을 지지했기 때문에 잘되면 내탓이고 잘못되면 네탓으로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대전 염홍철 시장의 탈당으로 거취가 주목되는 이원종 지사가 오송분기역이 불발될 경우 어떤 입장을 나타낼지 향후 관심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