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미래로 도약하는 전진중공업
상태바
세계로 미래로 도약하는 전진중공업
  • 백낙영 기자
  • 승인 2005.02.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인정신으로 세계건설시장에서 신뢰 구축
꾸준한 투자와 노력이 성공 비결

늘 한 길을 고집한다는 것은 다른 이들에게 고지식한 부분으로 비쳐질 수도 있고 그만큼 위험부담이 따르는 어렵고 힘든 일이다.그러나 반대로 늘 한 길을 걷는다는 것은 다른 이들에게 늘 그 자리에 있다는 믿음과 신뢰를 줄 수도 있는 부분이다.지난 91년 설립된 전진중공업(대표이사 안의환)은 오직 펌프카 생산에 한 길을 걸으며 고객에게 믿음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 콘크리트펌프카 생산 전문기업이다.

장인정신에 입각한 품질우선주의를 표방하는 전진중공업은 94년 장비 1호기를 시작으로 독자모델 개발과 국산화에 성공, 국내 콘크리트펌프카 시장에서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 했다.그러나 97년 후반부터 몰아 닥친 IMF 한파로 인해 각종 산업이 위기를 맞으면서 전진중공업도 다른기업과 마찬가지로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국내 콘크리트펌프카 제조회사들이 대부분 부도처리되거나 경쟁력이 떨어져 콘크리트펌프카 산업에서 손을 떼는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진중공업은 좌절하지 않고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개발, 해외시장개척을 통해 이를 슬기롭게 극복했다.이러한 노력으로 2002년, 2003년에는 국내 대형콘크리트펌프카 시장에서 50%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차지하였으며, 2004년에도 부동의 1위를 지킬 수 있었다.

성공비결은 꾸준한 투자와 노력
전진중공업은 품질로 승부를 건다는 슬로건 아래 장인정신에 입각한 품질우선주의를 표방하고 있다.최고의 품질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투자와 노력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모두들 굳게 믿고 있기 때문이다.

전진중공업은 완벽한 품질을 위해 20년 노하우와 고도의 다양한 기술력을 축적한 공학박사팀, 국내 최고 수준의 BOOM구조물 유압 연구팀들과 함께 98년 콘크리트 펌프 기술연구소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기술연구소에서는 콘크리트 펌프카의 설계에서부터 실험, 인증, 시제품 생산테스트, 완성차에 이르는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할 뿐 아니라, 세계 어느 현장에서나 호환 교체가 가능한 각종 주요부품들을 자체 설계 개발하고 있다.이와 함께 최근에는 건설장비와 전공장비, 고소작업대, 시위진압차, 견인 및 구난장비, 환경장비, 공항장비 등을 생산하는 수산특장(주)을 인수하며 특장차산업도 이끌 채비를 갖추고 있다.

세계건설시장에 진출
전진중공업은 96년 수출업체를 통하여 몇몇 국가에 콘크리트펌프카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99년부터는 캐나다 미국 호주 등 선진국에서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현재는 미주지역에만 200여대의 장비가 판매 사용되고 있으며, 남미국가와 호주에서도 제품의 인기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2003년부터는 유럽과 중동지역으로도 수출을 시작했으며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평판을 얻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주문량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전진중공업은 차세대 주요시장으로 부상할 유럽의 스페인 포루투칼과 중동의 교두보인 사우디아라비아에 이미 판매 대리점망을 구축하여 제품의 성능과 서비스에서 유럽의 주요 콘크리트펌프카 메이커들과 경쟁할 준비를 갖추었다.

이는 지난 80년대 콘크리트펌프카를 유럽에서 수입한지 20년만에 역수출하는 시대가 왔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진중공업의 기술이 세계의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전진중공업은 중국시장 개척을 위해 지난 1월 중국 베이징에 전진중공업북경사무소를 개설하고 영업활동을 전개해 중국의 주요 성과 대도시에 영업소 및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다.

전진중공업은 올해 안에 중국에 A/S와 조립라인을 갖춘 합작공장을 설립해 제품을 생산 보급하고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 할 계획이다.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하며 세계정상 도전
꾸준한 사세확장으로 세계로 미래를 위해 도약하고 있는 전진중공업은 2만여평의 제1공장(음성군 맹동면 소재)에 이어 지난해에는 단일공장으로는 세계최대규모인 5만여평의 제2공장(음성군 금왕읍 소재)을 완공 가동에 들어갔다.

연간 600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제2공장은 3개의 생산라인과 열처리도장라인, 시운전 검증라인, A/S센터, 특장차기술연구센터를 비롯해 300여개 협력업체들과의 ERP전산화를 구축하고 있다.제2공장 준공으로 전진중공업은 생산능력에서도 세계 3위의 자리를 확고히 지키고, 더 나아가 세계 1위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제2공장에 A/S교육장과 정비센터를 통합시킨 A/S종합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지역별 A/S망과 함께 실사용자들에게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10년까지는 세계 각지에 A/S와 기초조립라인을 갖춘 합작공장 계열화를 완료해 고객에게 더욱 신속하고 체계적인 글로벌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계 정상에 우뚝 서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안의환 사장은 “전진중공업은 지난해 국내 업계에서는 최초로 3000만불 수출실적을 달성하였으며, 올해 중국과 유럽지역의 판매가 급성장 될 전망이어서 콘크리트펌프카업계 세계 3위의 해외판매실적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또 제2공장의 생산능력 극대화를 통해 업계 세계 3위의 기업, 나아가 세계 제일의 품질 좋은 펌프카를 생산 공급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전진중공업의 장인정신이 세계 정상에 우뚝 솟을 그 날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