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가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를 위해 '올인' 선언을 했다. 도의원들은 15일 긴급 간담회를 열고 오송이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으로 선정되지 않을 경우 도의원 전원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도의원들은 이날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유치를 위한 우리의 입장'이란 제목의 성명을 통해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추진위원회가 분기역 선정 평가항목에서 `행정수도와의 연계성' 가중치를 축소함으로써 오송 분기역 유치에 적신호가 켜졌다.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는 충북지역 최대 현안인 만큼 행정수도 후속 대안과 동시에 발표돼야 하며 오송분기역이 포함되지 않은 행정수도 대안 발표는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전체 27명의 의원 가운데 한나라당 소속 의원이 23명에 달해 사실상 오송분기역 지지를 천명한 한나라당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신행정수도 특별법 위헌판결이후 수세에 몰렸던 도내 한나라당 당직자들은 여론반전을 위한 ‘빅카드’로 오송분기역 유치에 매달리고 있다.

이에대해 지역 정가에서는 “행정수도 문제는 중앙당의 당론 때문에 한나라당 당직자들이 울며겨자 먹기의 고통을 감수했다. 하지만 행정수도 현안이 충북에서는 대전충남만큼 이슈화되질 못했고 오히려 오송분기역에 여론의 관심이 높다는 점을 간파하고 올인전략을 펴고 있다. 만에하나 오송분기역 유치가 실패하더라도 책임론은 여당인 열린우리당쪽으로 몰릴 것이고, 한나라당은 의원직까지 내걸고 할만큼 했다는 명분과 함께 등원을 미룬채 정치투쟁을 벌이는 호기로 삼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