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호남고속철 분기역 유치불발되면 의원직 사퇴 결의

충북도의회가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를 위해 '올인' 선언을 했다. 도의원들은 15일 긴급 간담회를 열고 오송이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으로 선정되지 않을 경우 도의원 전원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도의원들은 이날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유치를 위한 우리의 입장'이란 제목의 성명을 통해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추진위원회가 분기역 선정 평가항목에서  `행
정수도와의 연계성' 가중치를 축소함으로써 오송 분기역 유치에 적신호가 켜졌다.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는 충북지역 최대 현안인 만큼 행정수도 후속 대안과 동시에 발표돼야 하며 오송분기역이 포함되지 않은 행정수도 대안 발표는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충북지역 국회의원들과 자치단체장들도 사퇴를 각오하고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유치전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한편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유치 청주시의회·청원군의회 특별위원회도 15일 오후 합동간담회를 열고 오송분기역 유치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제기했다.

유성훈 시의원은 "당초 건교부와 국토연구원에서 잡은 5대 기본평가항목이 분기역추진위 2차 회의에서 임의변경된 자체가 문제다. 원안대로 기본평가항목을 재조정하지 않을 경우 분기역추진위에 충북도가 참여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분기역추진위원 가운데 신행정수도를 반대하거나 과거 교통개발연구원에서 천안분기역 연구용역에 참여한 사람들은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재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오는 24일로 예정된 분기역추진위 3차 회의의 보이콧 여부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시·군의원들은 정치권에 대한 다각적인 압박전략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고 도지사 탈당 배수진까지 제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