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측, 기자회견으로 사태 해결촉구

영동군 동일버스(주) 노조측은 지난 26일 군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면허 취소촉구, 불법개입 근절. 투쟁계획 등에 대해 밝혔다. 지난해 9월 22일 노사분쟁으로 인해 시작된 동일버스 사태는 126일째 지속되어 현재 영동군민의 대중교통 불만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중이다. 설연휴 기간에는 노조탈퇴 직원들이 운행을 재개해 일부 노선의 정상화가 이뤄졌다.

이날 동일버스 노조의 기자회견에서는 동일버스(주) 대표이사는 노·사 대립감정을 중단하고,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대의적 차원에서 책임감 갖고 단체교섭에 성실참여 청주지방노동사무소 등 행정관청의 적극적 참여와 해결 촉구’영동군의 04년 12월 30일 사업면허취소에 대한 입장표명과 추진일정 공개 제시 간담회·토론회 등을 통한 대중교통활성화 방안 마련 등 사태 해결을 촉구하기 위한 요구를 하였다.

이날 노조는 앞으로의 투쟁계획에 대해서도 동일버스 사태해결을 위한 변호인단 구성과 동일버스(주) 사업면허 취소 및 각종 고소 고발에 대한 법률적 검토 및 대응 ‘불법행위로 피해를 입은 주민, 지역단체, 노조, 릴레이 성명서 매일 발표’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집중순회투쟁, 그리고 군수 직무유기 고발 및 청와대 민원접수와 관련한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하였다.

노조는 이어 1월 28일(금요일) 군청 정문 앞에서 각 지역 지부 민주노총 외 약 1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집회를 열었다. 집회에 참가한 군관계자와 노조측의 대립으로 인한 신경전이 표출되기도 하였다.노조는 “삼자대면을 하자! 이런 식으로만 계속하면 해결방책이 없다. 군, 회사, 노조 측 대표자급들이 나서서 일을 마무리 짓자. 왜 자꾸 회피하는지 저의를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영동군 관계자가 “중재역활에 노력하고 있다. 그렇지만 사측에서 이렇다 할 대답이 없어 우리도 답답하다”고 어려움을 호소하자 노조측은 “그러면 사업면허 취소한다고 약속하지 않았느냐. 취소부터 먼저 해줘라”며 다그쳤다. 이처럼 집회 현장에서는 양측의 팽팽한 대립 속에서 긴장감마저 돌기도 하였다.

또한 집회중 연설자 김행규(민주노총 조직1국장)씨는 “사태가 이런 지경에 이르렀는데도 영동군수는 해외로 여행 중”이라며 행정기관에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하기도 하였다.

집회를 끝까지 지켜보던 영동군 윤주헌기획감사실장은 내 고장에 이렇게 불미스러운 일이 생긴 것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윤실장은 지난 02년 지방선거의 간접피해자로, 현 영동.보은 군수의 협의에 의해 약 2년 6개월 동안 보은에서 근무를 하다 고향으로 돌아 온지 불과 며칠도 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윤기획감사실장은 해결방안이 미흡한 점에 안타까움을 표명하고 해결방안 모색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덧붙이기도 하였다.
/ 김홍기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