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수몰면적 60% 차지, 관선시대 일방적 결정
(주)충주호관광선, 본사 청풍이전 개명 추진

지난 85년 충주댐이 완공되면서 관선시대에 이름 붙여진‘충주호’명칭을 지역실정에 맞게 ‘청풍호’로 바뀌어야 한다는 여론이 제천지역에서 일고 있다. 댐건설로 수몰된 전체구역은 1시 3군 13면 114리ㆍ동이다. 이중 제천시(당시 제원군)의 수몰구역은 5개면 61개리로 전체의 수몰면적 중 60%에 달하며 1만8000여명의 이주민이 발생해 인구급감의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댐건설이 완료 된지 25년이 지났지만 제천지역의 피해의식은 여전하다. 댐건설로 인하여 제천지역에서 오랫동안 터전을 잡았던 지역민들이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으며 당시 제천군세의 약화는 시ㆍ군 통합이후 제천시의 부담으로 고스란히 이어졌다.
수몰로 인해 주변 지역은 호수와 산으로 휘둘러져 오지로 변모되어 생활기반은 급격히 붕괴되었고 ‘양질의 수도권 물 공급, 수자원보호’라는 미명아래 천혜의 자연을 갖추고서도 개발에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다. 또한 잦은 안개로 농작물 피해가 늘어나는 등 주변 환경의 큰 변화를 초래했다.

지난 2004년 댐주변지역 지원사업비를 살펴보더라도 28억7천여만원 중 제천시 10억4000만원(36.3%) 충주시 11억4000만원(39.8%)을 배정했다. 한 관계자는 “지원사업비 산정기준은 비단 수몰민과 유역면적, 현 거주 주민 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정기준에 의해 산출되어 배분ㆍ지원 된다”고 하지만 제천지역민들이 느끼는 피해의식은 뚜렷하다. 이같은 피해의식은 ‘청풍호 되찾기’라는 명분아래 ‘제천시 권리 되찾기 운동’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이미 지난 2000년 초반부터 제천지역 일원의 교통안내판은‘청풍호반’또는‘청풍호’로 바뀌기 시작했으며 지난해 8월 6일부터 3일 동안 청풍호반에서 펼쳐진 전국 수상스키대회를 맞아 행사장 곳곳에는 ‘청풍호’임을 알리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올 새해 첫날에는‘청풍호 선상해맞이’행사가 열리는 등 제천지역의‘청풍호 되찾기’운동은 계속 이어졌다.

제천 안내표지판, 청풍호(O) 충주호(X)
현재 제천시 관내 안내표지판에는‘충주호’ 명칭이 사라지고‘청풍호’로 명명되고 있다.? 지역에서 간행되는 출판물 모두 ‘청풍호’로 표기 되고 있다. ‘충주호’로 표기되는 것 자체가 이상(?)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사전검색의 경우 ‘청풍호’의 검색이 눈에 띤다. 네이버사전(www.naver.com)의 경우 ‘청풍호’를 검색하면 신선봉과 비봉산을 검색결과로 제공한다. 그러나 이와는 상반되게 제천ㆍ단양ㆍ충주를 관리해야 하는 한국수자원공사 충주권관리단 홈페이지의 경우? 충주댐 주변의 관광지를 소개하며 제천지역은 단 두 곳만을 안내하고 있으나 취급하는 정보자체 또한 오류가 확인돼 지역에 대한 관심도와 실상파악에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풍문화재 단지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충청북도 충주시 살미면 청풍문화재단지는 민족의 대역사인 충주댐 건설로 인한 단양권 수몰지역에 있던 문화재들을 이전하여 조선한 단지로서, (후략)”라고 설명하고 있어 청풍문화재단지를 충주ㆍ단양으로 오인케 하고 있어 사태의 심각성을 가늠케 하고 있다.

청풍호 이름찾기의 명분은 댐 명칭이 호수 명칭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출발한다. 과거 오랜 기간 동안 불려진 지명 등은 시대의 흐름과 상황에 따라 합당하게 변경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강원도 화천군과 간동면 등을 끼고 있는 다목적댐인 화천댐을 막음으로 생성된 것이‘파로호’이다. 경상남도 진주시 판문동과 내동동을 이으며 남강을 가로지른 남강댐은 1970년 7월 낙동강 수계 최초의 다목적댐으로 완공과 함께 생성된 호수가 ‘진양호’다. 이처럼 댐 명칭과 호수 명칭이 일치하지 않는 사례는 빈번히 찾아 볼 수 있다.

제천시 사업예산 1억책정, 시의회 지지
제천시의회(의장 유영화) 제109회 임시회에서도‘청풍호 명칭 되찾기’사업이 논의됐다. 최종인 청풍관광개발사업소장은 2005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잃어버린 청풍호 명칭 찾기’사업을 밝혔다. 시가 마련한 사업을 살펴보면 “충주댐 건설로 가장 많은 담수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호반의 중심에 있으면서도 ‘청풍호’라는 명칭을 갖지 못하고 각종 불이익을 받고 있어 제천시의 권리를 찾기 위함”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이를 위해 1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청풍호반과 국ㆍ지방도변 5개소에 홍보판을 설치하고 충주호관광선의 선박명칭을 ‘청풍호’로 변경함을 주 사업내용으로 보고했다. 또한 향후 계획으로 ㈜충주호관광선의 본사를 청풍나루로 이전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전 후에는 회사명칭을 ㈜청풍호관광선으로 변경을 함께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천시가 청풍문화재 단지와 청풍나루 인근의 주차장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주차장 문제가 선결되면 본사의 이전과 회사명 변경이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며 이미 지난해 350톤급 대형유람선 1척이‘청풍호 1호’로 명명되어 운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대해 이재환 의원(덕산면)은‘청풍호 되찾기 운동’이 법적 문제가 없는지 질문하자 최 소장은“과거 충주댐건설시 자치단체간 협의없이 관선시대에 일방적으로 충주댐 충주호로 확정해 제천지역은 유ㆍ무형의 피해가 많다. 유람선을 타고 돌아가는 관광객들이 충주에 다녀갔다고 생각한다. 지명위원회는 정식 명칭을 변경하고 있지는 않지만 명칭 되찾기 운동을 통해 70~80% 이상이 ‘청풍호’로 부른다면 바꿀 수 있다는 의견을 보내왔다”라며 향후 꾸준한 사업추진을 한다면 가능한 사안임을 시사했다.

이어 이 의원은“사업취지에는 공감한다. 명칭 되찾기에 소망반 희망반이다. 1억의 사업비가 집행되기 보다는 지명위이 사전 설득을 얻어 내는 등의 선행조건을 신중히 검토해야 할 것이다. 지명위의 접근해서 가능성 있을 때 적극적으로 추진하자. 충주댐 건설시 못한 것을 지금 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당위성에 걸 맞는 대안ㆍ여건 마련이 중요하다”라며 사업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치밀한 대안마련을 조심스럽게 주문했다.

이에 최 소장은 “8년전에도 이같은 내용으로 충북도에 요구한 바 있으나 시ㆍ군간 분쟁 소지와 충주시의 반발을 우려, 현행대로 (충주호로)유지한다는 지명위원회의 답변이 있었다”고 말했다. 유영화 의장도 “청풍호 되찾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충주댐, 충주호, 청풍호, 단양호 등으로 되던 단양관계자 등을 만나서 잘 풀어 나가길 바란다”라고 지지하며 거들었다.
/정홍철 기자 quixta@hanmail.net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