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측 비협조 항의, 군 사업면허 취소절차 돌입

영동 동일버스의 장기파업으로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이 계속되자 지난 4일 영동지역의 7개 시민단체가 "이를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며 '동일버스 사태를 걱정하는 시민단체 협의회'를 구성하고 노사간의 중재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시민단체협의회는 기자 회견에서 주민들의 교통 불편은 물론, 버스의 결행과 파행으로 시골 및 변두리 주민이 시장에 갈 수 없어 지역 경제에 극심한 타격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노사간 다툼으로 공익질서가 유린되고 경제및 주민정서, 법질서의 파괴로 지역 발전에 지대한 악영향이 초래돼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협의회는 이러한 문제 발생이 회사측의 안일한 사고와 무성의한 비협조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강력한 항의로 사태해결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한 관계자는 "동일버스는 어떠한 이유로도 군민의 교통 불편을 초래할 권리가 없다. 당장 버스운행 정상화를 꾀해야 할 것이다. 사태수습의 의지가 없다면 차라리 사업면허를 자진 반납하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영동군은 지난달 30일 군민에게 약속한 사업면허취소 절차를 밟아 참신하고 공익정신이 투철한 사업자를 선임하여 사태를 조기 수습하는데 앞장서야 한다"며 영동군의 소신행정을 촉구했다.

협의회 간사 임대경씨는 독선적이며, 주민의 불편함에는 아랑곳하지 않는 버스 사업자의 부도덕성을 강조하면서 "노사간이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려 한다면 군민의 이름으로 강력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노사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중재안을 빠른 시일에 찾아 해결하여 더 이상의 군민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동일버스 노조는 지난해 9월 26일부터 파업에 들어간 후 지금까지 110여일이 넘게 영동읍 중앙로 로타리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에 노조측은 민간단체협의회 뜻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지난 12일 현수막을 철거하고 시위도 잠정 중단키로 했다.

한편 회사대표 이필우씨는 지난 11일 민간단체와의 만남을 거부하는 한편, 회사로 노조관계자들을 불러 16일까지 무조건 복귀할 것을 요구한 후 "임금인상은 어려우니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각자의 길을 가 달라"고 통보했다는 것. 하지만 사태수습의 칼자루를 쥐고있는 영동군은 아직까지 이에 대한 별다른 언급이나 입장표명을 하지 않아 군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 김홍기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