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충청권협의회, 3개 시도 유치경쟁 자제 촉구 성명발표

지방분권국민운동 충청권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최근 가열되는 충북 충남 대전간의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유치운동과 관련 '소모적인 유치경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17일 성명을 통해  "신행정수도범충청권협의회가 개최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유치를 둘러싼 충남, 충북, 대전의 경쟁구도가 가시화 되면서 지금까지 유지되어온 공조체제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호남고속철도 건설과 분기역 결정은 여론몰이나 중앙정부에 대한 로비력, 지역간 세력대결을 통해 결정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국책사업을 결정하는 것은 국가 전체의 균형발전, 사업을 통한 기대효과, 효율성 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국민다수가 납득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지 특정지역의 이기적인 욕심이나 지역간 합종연횡을 통한 세력의 크기로 결정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지역별 유치운동에 대해서는 "충남도의회의 호남권 끌어안기 전략과, 충북도의회의 경북,강원권 끌어안기 전략은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결정의 객관성을 훼손함은 물론, 지역간 유치경쟁이 격화될 경우 광주에서 이해찬 총리가 밝힌 바와 같이 또다시 호남고속철도 건설 자체가 중단되거나 상당기간 늦춰질 수도 있다는 점을 함께 인식해야 한다"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아울러  "충청권 분열은 곧 국가 균형발전과 신행정수도건설을 무위로 돌릴 수도 있는 위험한 선택"이라며 "지금이라도 늦지 않은 만큼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문제는 신행정수도 후속대안이 확정될 때까지 일체의 유치경쟁을 중단하겠다는 약속을 정치권, 광역자치단체, 광역의회가 함께 모여 서약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