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먼저 ‘이 댁에 평화를 빕니다!’ 하고 인사하여라. 그 집에 평화를 바라는 사람이 살고 있으면 너희가 비는 평화가 그 사람에게 머무를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너희에게 되돌아올 것이다. 주인이 주는 음식을 먹고 마시면서 그 집에 머물러 있어라. 일꾼이 품삯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집 저집으로 옮겨다니지 말라. 어떤 동네에 들어가든지 너희를 환영하거든 주는 음식을 먹고 그 동네 병자들을 고쳐주며 하느님 나라가 그들에게 다가 왔다고 전하여라.” (루가 10:5~10)
서구 선진국들이 펼치고 있는 복지정책의 완결성을 두고 흔히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말을 쓴다. 자본주의의 폐해, 특히 물신주의(物神主義)의 만연에 따라 소외계층은 확대 되는데 이들에 대해 뒷받침할 제도적 장치가 없을 때 그 폐해는 심각한 문제를 동반하게 된다. 부모가 자식을 버리고 자식이 부모를 버리고 형제가 형제를 버리고 자매가 자매를 버리는 반인륜적인 행태는 바로 ‘돈이 곧 행복’이라는 저급한 인식이 우리들 가슴 속에 독버섯처럼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꽃동네는 그런 사람들에게 사랑과 행복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곳이다. 꽃동네의 모토가 ‘얻어먹을 수 있는 힘만 있어도 그것은 주님의 은총’이라는 것으로 비추어 볼 때 그 곳은 ‘돈이 곧 행복’이라는 우리사회의 등가(等價) 공식을 무색하게 만들어버린 곳이라 할 수 있겠다. 꽃동네가 추구하고 있는 것은 돈과 행복이 등가관계에 있다는 것이 아니라 얻어먹을 수 있는 힘만 있어도 그것은 주님의 은총이라는 다소 ‘황당’한 것이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볼 때 다소 황당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바로 그 꽃동네 정신이 제 자리를 찾아 큰 힘을 얻고 기적을 행하고 사회의 음습한 곳을 따뜻하게 비출수 있었던 것은 그 근간에 ‘사랑’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꽃동네 인사는 그래서 ‘사랑합니다’이다. 처음 만나게 되는 낯선 이에게 꽃동네사람들은 주저없이 ‘사랑합니다’라는 인사를 나눈다. 사랑을 배우러 꽃동네 사랑의연수원을 찾은 이들은 그런 익숙하지 않은 인사법에 처음엔 당혹해한다. 그러나 어차피 사랑을 배우러 온 것. 그들은 ‘사랑합니다’라는 인사법보다 더 아름다운 인사가 없다는 것을 곧 깨닫게 된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그 말은 정확하게 꽃동네에 해당되는 말이다. 결코 과장이 아니다. 버려진 아기들을 돌보는 천사의집, 이 아기들이 자라면 대부분 맹동초등학교 특수학급에 들어가게 된다. 부랑인과 노숙자들을 돌보는 꽃동네 본동과 평화의집과 애덕의집. 그리고 병약한 노인들을 돌보는 노인요양원. 정신과 환자들을 돌보는 정신병동과 중환자들을 치료하는 인곡자애병원, 가평꽃동네의 노체리안드리자애병원. 심신지체장애인들을 돌보는 희망의집. 그리고 이들 가족이 이 세상의 삶을 마감하고 피안(彼岸)의 저 쪽 세상으로 건너가게 되면 꽃동네 묘지에 묻히게 된다.
덧붙이면, 꽃동네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랑의연수원은 일반 사회인들과 직장인들, 그리고 전국 각지의 초·중·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들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으로 꽃동네가 추구하고 있는 사랑의 의미를 가르치고 있다. 하고보면 꽃동네는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복지뿐만 아니라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도 제 나름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오웅진 신부에게는 한 가지 고민이 있었다. 그 고민은 천사의집 아기들 가운데 중증(重症) 중복장애인 아기들이 자랐을 때 그들을 교육시키고 세상의 모습을 알려줄 시설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우여곡절 끝에 탄생한 학교가 한국에서 장애아 특수학교로는 가장 완벽한 시스템을 자랑하는 ‘꽃동네학교’다.
꽃동네학교에서 벌어지는 일상적인 한 풍경. 생각이 많이 모자라는 지연이는 물 떠다주는 잔심부름을 제 일로 여기고 있다. 누구라도 식사를 하고 있으면 어김없이 지연이는 밥을 먹고 있는 낯선 이에게 물을 떠다준다. 그리고 지연이의 앙증맞은 인사법, 꼬옥 껴안아 주는 것으로 반가움을 표시한다.
만성체증으로 올챙이배가 돼버린 예성이는 한 달에 한 번 자원봉사차 침을 놓으러 오시는 김종대 할아버지의 침을 맞고는 비명을 지른다. 죽을 상을 하고 있는 녀석에게 장씨가 안마와 지압을 해준다. 다정한 할머니와 손주 사이의 모습이다.
유치부에 있는 다빈이는 누가 와도 큰절을 올린다. 그런데 녀석의 절하는 폼새가 여간 우스운게 아니다. 개구리 모양으로 펄쩍 뛴 다음 바닥에 온몸을 쿵 찧으며 올리는 절이다. 절을 하는 것인지 개구리가 펄쩍펄쩍 뛰어가는 것인지 도통 알 수가 없다.
부족하지만 진지한 그들의 의사 표현법이요, 이 선생에겐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아름다운 일상의 풍경들이다.
“꽃동네학교는 전국에서 유일한 특수장애아들을 위한 교육 시설입니다. 사실 우리 아이들에게 사회에 환원시킬 수 있는 재활교육까지 시킬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의 육체적 정신적 장애 정도가 너무 심하게 때문이죠. 그러나 저는 늘 그런 마음으로 아이들을 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도 여느 아이들과 똑같은 인권을 부여받고 태어났으며, 똑같은 인권을 누리며 살아가야만 한다고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