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남 30여개 기관사회단체 총출동, ‘원남면지킴이’ 출범
매립 수준의 비료살포 저지운동, 비료관리법 개정 도화선

 

원남면 상노리 세천정비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 모습. (제공=음성타임즈)
원남면 상노리 세천정비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 모습. (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소재 13,624㎡ 규모의 토지에 수백톤의 음식물쓰레기 비료를 매립하려 한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반입저지운동’이 인근 지역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지난 6일 현장에서 만난 남복렬 이장은 먼저 “원남면기관사회단체에서 1일 2명씩 동참해 주고 있어 얼마나 고마운지 모르겠다”면서 “음성읍·소이면 등 다른 지역에서도 도움을 주고 있다”며 연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그러면서 “언제까지 이 싸움이 이어질지 모르겠지만,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끝까지 싸워 이겨 내겠다”는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앞서 원남지역 30여개 기관사회단체는 지난 3일 저녁 긴급 모임을 통해 ‘원남면지킴이’를 발족하고 이번 사태에 공동대응하기로 결의를 모았다.

‘원남면지킴이’에는 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협의회, 지역발전협의회, 체육회, 노인회 등 지역기관사회단체가 총망라됐고, 5개 단체 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는다.

이들은 봄철 농번기를 맞아, 때아닌 비료매립사태에 몸살을 앓고 있는 주민들을 위해 1차로 2개월간 조를 편성해 매일 주민들과 함께 현장을 지켜나간다는 계획이다.

음성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끝까지 막아낼 것”이라는 의지를 밝히고 있는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남복렬 이장. (제공=음성타임즈)
음성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끝까지 막아낼 것”이라는 의지를 밝히고 있는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남복렬 이장. (제공=음성타임즈)

강경한 조병옥 군수, 생태하천 복원 ‘세천정비’
임호선 국회의원, 비료관리법 개정안 대표발의

이와 관련, 농촌진흥청은 지난달 29일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비포장비료 매립 민원’에 대한 긴급 확인조사에 나섰다.

농촌진흥청의 조사결과, 청주시 소재 A업체는 원남면 상노리 132, 135번지 등 2필지 13,624㎡(약 4,130평)에 840톤의 비료공급을 사전신고했다.

이후 지난달 19일 토지 소유주가 자가보유하고 있는 200톤을 살포·매립했다. 현재 A업체가 공급하려던 840톤 전량은 주민들의 반입저지로 미공급된 상태이다.

해당 토지주는 허가받은 석회비료라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음성군은 반입 절대불가라는 원칙을 세우고, 강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현재 음성군은 그동안 마을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해당 토지 진입로 주변 세천정비사업을 실시해 생태하천으로 복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매립 수준의 비료 살포를 막기 위한 비료관리법 개정안을 지난달 29일 국회를 찾아 임호선 국회의원에게 전달했고, 임 의원은 즉각 법개정안을 대표발의하는 등 발빠르게 대처해 나가고 있다.

특히 충북도의회 이상정 의원은 그동안 정부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를 상대로, 비료관리법 전면 개정을 요청하는 등 정부 입법을 성사시키기 위한 측면 지원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작지만 강한 원남면’, 비료관리법 개정의 도화선이 되고 있는 현장을 소개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