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초등학교
다양한 인성교육을 통해 예의바른 어린이 양성

청주 상당초등학교(교장 오은균)가 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키우고 올바른 예절을 가르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오은균 교장은 “칭찬시간 운영, 효 실천 프로그램, 장애인 체험프로그램, 예절교실 등을 통해 아이들이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타 학교 학생들에 비해 탁월하다”고 아이들 자랑에 인색하지 않았다. 상당초교는 모두가 모두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주경례 교사는 “칭찬의 생활화로 서로가 서로의 긍정적인 면들을 발견하게 되고 자연스레 아이들간의 친밀감이 높아졌다”고 말한다.

칭찬 많이 한 학생, ‘칭찬왕’ ‘칭찬상’ 표창 수여
2001년 3월에 교실마다 칭찬함을 설치하고 학교 홈페이지에도 칭찬 게시판을 만들었다. 또한 칭찬의 활성화를 위해 매주 월요일 방송조회 시간에 칭찬을 하는 학생과 칭찬을 받을 학생이 방송을 통해 칭찬해주고, 학기에 한번씩 칭찬을 가장 많이 받은 어린이에게 ‘칭찬상’을, 칭찬을 가장 많이 한 어린이에게 ‘칭찬왕’이란 이름으로 표창장을 주었다. 그 결과 이제는 누가 보지 않아도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찾아서 할 정도가 됐다. 또한 칭찬을 받기위해 더욱 자신들의 행동에 신중을 기한다. 자칫 이런 모습들이 서로의 눈치를 보는 것으로 이해될 수도 있겠지만 반복되는 행동들이 어느새 습관이 되고 좋은 습관들은 자연스레 몸에 배게 마련이다.

상당초교는 지난해부터 효실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매주 ‘효행실천의 날’을 지정해 아이들은 집에 가면 부모님께 한 가지씩 효행을 하고 ‘효행일기쓰기’를 통해 자신이 한 행동을 되돌아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우수사례는 가족신문, 학급신문에 게재하고 표창도 했다. 오 교장은 “시행 초기에 저학년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효도를 하는 것인지도 알지 못했다. 효행실천을 통해 저학년 아이들은 효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됐고, 고학년들은 효도를 해야하는 이유를 알게 됐다”고 말했다. 효행실천 프로그램은 학부모들이 함께해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자녀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바라보며 아이들이 착한 일을 하면 학부모가 칭찬해주고 아이들은 그 내용을 일기에 담는다. 또한 매월 셋째 주에는 부모님께 편지를 쓰도록 하고 학부모는 아이에게 답장을 보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부모와 아이들 간의 부족한 대화의 시간도 채우고, 가정에서의 교육도 이뤄진다. 이 밖에도 가족간의 화목을 주제로 아이와 부모가 함께 효행가족신문을 만드는 프로그램도 병행하고 있다.
더불어 사는 사회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
상당초교는 한 학기에 2회씩 장애인의 불편함을 몸으로 느껴보는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아이들은 휠체어를 타보기도 하고 밀어보기도 하면서 장애인들이 어떤 때에 어려움을 겪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아이들은 처음엔 휠체어를 놀이기구 정도로 인식하지만 이내 ‘장애인 친구들이 이동하는 데 어떤 점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내가 무슨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깨닫게 된다. 상당초교는 3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을 2005학년도부터는 전학년으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상당초교의 인성교육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한 학기에 2회씩 예절교실을 개설해 아이들에게 ‘인사하는 법’ ‘전화받는 법’ 등 기본적인 예절과 풍속을 가르친다. 또한 ‘나의 뿌리 알기’ ‘효행실천카드’ 등이 수록된 ‘상당 어린이 생활본’이라는 책자를 나눠주고 자신이 한 행동들을 일일이 체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산성초교 1890명의 아이들은 예절바르고 남을 배려하는 어린이로 성장해 간다.

테마가 있는 체험학습
   
한편 상당초교는 체험학습 운영을 단순히 일회성으로 그치는 학습방법이 아니라 1학년 때부터 6학년 때까지 각 학년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테마가 있는 체험학습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분석은 동학년 협의회를 통해 결정되며, 다시 부장협의회에서 학년별 프로그램의 중복성을 피하고, 체험활동의 효과를 극대화 높일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한 체험학습 장소별로 교육자료, 학습지 등을 만들어 효과를 높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3학년 프로그램은 ‘우리지역 문화시설 체험코스’라는 테마로 원봉산-청주읍성 둘러보기-상당산성 둘러보기-산업단지 견학-계절운동(수영)-미동산 수목원-용인 민속촌- 계절운동(스케이트) 등 8차례에 걸쳐 알차게 진행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