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주민들, 합법적 수단 총동원, 반입차량 출입 ‘원천봉쇄’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남복렬 이장. (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남복렬 이장. (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소재 9,809m² 규모의 토지에 불량퇴비가 무차별적으로 매립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현장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현재 주민들은 업체 및 토지주에 빌미를 제공하지 않기 위해, 합법적인 방법을 총동원해 지난 주말부터 트렉터 등을 이용해 반입차량을 막아서고 있다.

27일 현장은 음성군 관계자들이 나와 시료를 채취하는 등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음성군은 현재 반입 절대불가라는 원칙을 세우고,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사태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부당성이 지적되는 등 전국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마을 입구에 대기 중인 음식물쓰레기 의혹을 사고 있는 비료를 실은 트럭. (제공=음성타임즈)
마을 입구에 대기 중인 음식물쓰레기 의혹을 사고 있는 비료를 실은 트럭. (제공=음성타임즈)

앞서 이 마을 남복렬 이장은 지난 25일부터 '음성지역에 음식물퇴비를 가장한 음식물폐기물 매립에 관하여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관련법 개정을 호소합니다’는 제하의 국민청원을 시작했다.

지난 26일부터 공개된 국민청원에는 800여 명이 참여한 상태이다.

이와 관련, 남복렬 이장은 27일 음성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업자들은) 비료라고 주장하지만, 2m까지 비료를 밭에 뿌리는 행위는 농사를 짓는 사람으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농업용 목적이 아니라는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또 “(업자들은) 소음, 먼지 피해를 줄이기 위해 펜스를 쳤다고 하지만, 주민들의 눈을 속이기 위한 장치일 뿐”이라며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남복렬 이장은 “앞으로 세월이 지나면 (환경오염 피해는) 누가 봐도 벌어질 일”이라며 “청정지역이 오염되지 않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국민청원을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음성군청 환경과에서 27일 토양과 수질검사를 위한 시료을 채취하고 있다. (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청 환경과에서 27일 토양과 수질검사를 위한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제공=음성타임즈)
마을주민과 업체 관계자가 대치 중인 모습. (제공=음성타임즈)
마을주민과 업체 관계자가 대치 중인 모습. (제공=음성타임즈)

한편,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트럭과 중장비가 동원되어 펜스가 둘러쳐진 약 3천여 평의 토지에 퇴비를 가장한 음식물쓰레기 매립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청주시에 신고를 거쳐 음성군에 통보된 물량만 총 820톤에 이른다.

현행 비료관리법에 의하면 생산업자가 해당 지역 지자체에 신고만 하면 어느 지역이든지 간에 공급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법망을 피해나간 불량퇴비들이 음성군 전역으로 살포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농사용 토지를 매입 또는 임대해 불법 음식물쓰레기를 매립하는 경우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일단 매립하고 나면, 책임소재를 따지기가 어렵고 악취와 침출수에 의한 환경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의 몫으로 돌아온다.

퇴비로 둔갑된 저질의 음식물쓰레기가 매립되고 있다는 의혹의 제기되고 있는 현장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