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전교조 충북지부 “교원평가 강행멈춰라” 성명
교총도 반발 “코로나로 비상인데, 평가 준비로 학사일정 차질”
지난 달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도 “교원평가 유예해야” 입장발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열린 학교-학원 코로나19 방역 대응 강화 관련 학부모 의견 청취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교육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열린 학교-학원 코로나19 방역 대응 강화 관련 학부모 의견 청취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교육부)

 

지난 22일 교육부가 ‘2021학년도 교원능력개발 평가 실시 및 제도개선 추진’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교육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26일 전교조충북지부는 성명을 내고 “2021 교원평가 유예를 시도교육감협의회서 요구했음에도 4월 22일 2021학년도 교원평가 실시계획을 강행했다”며 “이는 교원평가 폐지를 바라는 교원들의 목소리를 무시한 일방적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교원평가는 ‘교원전문성 향상’ 이라는 취지로 법률적 근거도 없이 시행되었다”며 “정작 교원전문성은 높이지 못하고 교사들의 업무부담만 가중시켰다”고 지적했다.

전교조충북지부는 “코로나 19로 교육활동과 학교운영이 힘겨운 학교를 지원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보다 교사에게 모멸감을 주는 방식의 교원평가가 더 중요한가?”라며 “재난의 시기에 교사들을 점수로 줄세우고 사기를 꺾어야 하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한국교총 “지금은 코로나 극복에 집중해야”

같은 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하윤수)도 “매일 600명~700명 대의 학진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지금은 코로나19 극복에 집중해야 하는 만틈 교원평가를 유예하고 학교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한다”며 교육부의 교원평가 시행방침 철회를 요구했다.

교총은 “현재 학교 현장은 등교가 확대되었으나 여전히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이 병행되고 있으며 평가를 위한 공개수업이나 학부모 참관, 평소의 학생상담 및 생활지도 등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어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장석웅 전남교육감 “교원평가 강행시도 멈춰야” 입장문 발표

급기야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도 입장문을 내고 교원평가 강행방침을 멈추라고 요구했다.

26일 장석움 교육감은 입장문에서 ““교육부는 코로나19가 확산일로를 치닫는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교원능력개발평가를 강행하려는 시도를 멈추고, 학교의 일상회복을 위한 현장 지원에 손잡고 나설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특히, “지금처럼 5점 척도로 교사들을 줄 세우는 형식적인 교원평가는 교원전문성 신장의 실효성을 담보하지 못한다.”면서 “오히려 교사들의 업무부담과 교단 갈등만 야기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그 피해는 학생들에게 돌아갈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했다.

한편 지난 3월 23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최교진 세종시교육감)는 내 "2021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을 미뤄달라"고 요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교원이 평가부담에서 벗어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을 위한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