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의원 16일 역사문화특별법 개정 토론회 주최
성정용 교수, “고대국가중심 사관에 매몰돼 중원의 가치 놓치고 있어”
문재범 소장, “중원역사문화권 발굴지역 확대·연구자간 교류 있어야”
양시은 교수, “중원역사문화 유적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해야”
이순자 연구위원, “21개 시·군 연계와 협력 통해 역사문화 환경 조성”

16일 오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중원역사문화권의 설정과 활용 정책토론회' 모습.(유튜브 캡처)
16일 오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중원역사문화권의 설정과 활용 정책토론회' 모습.(유튜브 캡처)

 

충북과 경기·강원·경북도 일부(21개 시·군) 지역을 아우르는 중원문화권의 특징과 중요성, 가치, 나아가 중원지역 유적을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를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16일 도종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흥덕·문화체육관광위원장)이 주최하고 충북도와 충북도문화재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중원역사문화권의 설정과 활용 정책토론회’가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 참가자들은 중원문화권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현재 시점에서 어떤 방법으로 활용돼야 하는지를 집중 논의했다. 특히 올 6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역사문화권특별법)’에 중원문화권이 배제된 상황을 지적하며, 역사문화권특별법에 중원지역이 포함되도록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20대 국회를 통과한 역사문화권특별법은 역사문화권을 고구려·백제·신라·가야·마한·탐라문화권으로 구분, 각 지역에 산재한 문화유산을 공동연구하고 공동발전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즉 이 법을 통해 문화권별 문화유산을 연구·조사·발굴·복원하고 체계적으로 정비·육성,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해 세계에 알리고 이를 통한 지역발전을 꾀할 수 있다.

 

“고대국가중심 사관에 매몰돼 중원 간과하고 있다”

충북대학교 성정용 고고미술사학과 교수는 ‘중원역사문화의 형성과 그 의미’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중원이라는 명칭이 갖고 있는 역사성과 공간적 범위, 그 의의를 주장하며 중원역사문화권 설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성 교수는 “중원이라는 이름은 단일한 정치제의 명칭이 아니라 신라 때 지방을 편제한 이름이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중원의 역사가 우리 역사에서 차지하는 의미를 평가절하하려는 경향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중원의 역사는 지리적 입지와 생산력 등을 배경으로 우리 고대 역사의 항쟁과 통합의 과정을 한 지역에서 시간적 궤적을 따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원은 지리적으로 충주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한반도를 이어주는 핵심지역으로 전략적인 가치를 가진 곳이다. 우리 역사속의 다양한 모습들이 한 곳에 응축되어 이를 역동적으로 보여주는 역사 시험지와 같은 무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고구려·백제·신라와 같은 고대국가 중심의 사관에 매몰되어 있다 보니 중원의 온전한 가치를 놓치고 있다”며 “엄청난 역사·문화적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우리 앞에 놓인 숙제”라고 지적했다.

 

중원역사문화권 발굴 및 조사 확대 주장

국립중원문재연구소 문재범 소장은 ‘고고자료를 통해 본 중원역사문화권 조사와 연구현황’을 통해 “중원역사문화권의 시·공간의 범위는 좁게는 충주지역, 넓게는 중원의식이 나타나고 유지된 시기와 지역으로 보는 견해로 정리할 수 있다”며 “이에 대해서는 좀 더 다각적인 조사와 연구를 통해 밝혀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야와 마한 유적 조사가 상당히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에 비해 새롭고 선진적인 문화의 용광로이자 파급의 중심으로 중원문화권에 대한 조사는 상당히 부족하다”며 중원문화권의 활발한 조사와 연구를 위한 3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문재범 소장이 제시한 과제는 △유적 발굴조사의 확대 △유적 발굴조사와 관련한 조사연구기관 사이의 교류협력 네트워크 △유적 발굴조사 내용과 성과를 함께 논의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등이다.

충북대 양시은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사진 유튜브 캡처)
충북대 양시은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사진 유튜브 캡처)

 

중원역사문화 유산·유적 활용방안 

충북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양시은 교수는 중원지역이 역사문화권특별법에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며 중원역사문화권을 활용, 지역경제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양 교수는 “역사문화권특별법은 문화유산을 활용한 지역발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중원문화권이 중원역사문화권으로 인정을 받아야 하는 중요한 이유”라며 △중원의 문화유산 생생 정보 공개 서비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중원의 역사문화유산 프로그램 △문화유산을 적극 활용한 중원의 역사문화관광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중원역사문화권의 정체성 규명을 위한 학술조사 및 연구 등을 제안했다.

우선 양 교수가 명명한 '중원의 문화유산 생생 정보 공개 서비스’는 시민들이 중원의 역사와 문화는 물론이고 문화유산에 대한 다양하고 생생한 정보를 홈페이지나 휴대폰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둘째 시민강좌 프로그램 개설과 문화유산 체험프로그램 개발, 홍보자료 발간 등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중원의 역사문화유산 프로그램이 운영돼야 한다.

또 중원지역에서 치열했던 삼국의 전투와 관련된 루트를 개발하는 등 중원의 역사·문화·관광콘텐츠를 개발해 지역관광 및 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양 교수는 설명했다.

이외에도 양 교수는 중원역사문화권의 정체성을 규명하기 위한 학술조사와 연구가 적극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원역사문화권 내 지자체들간 협력기반 마련해야

국토연구원의 이순자 선임연구위원은 국토 균형발전 차원에서 중원지역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국토균형발전과 품격 제고를 위한 중원역사문화권 설정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 연구위원은 “그동안 학술적으로나 정책적으로 변방에 머물던 중원의 역사적 의미를 되찾고 중원역사문화권 내 지역이 역할과 역량을 강화해 자긍심을 고취하고 국토품격을 제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동일 역사문화권 내 지자체 간 연계와 협력을 기반으로 한 역사문화 환경 조성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이 바로 역사문화권특별법이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도종환 의원은 지난 1월 29일 ‘역사문화권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도종환 의원은 "중원지역은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가 설치되어 있을 정도로 역사문화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에도 누락되어 있다"며 "고대 삼국이 통일을 위해 각축을 벌이며 융합적이면서 독특한 역사문화 환경을 형성해 온 중원지역의 유적·유물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연구와 정비를 실시해야 한다"고 개정법률안 발의이유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