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학생·교사·학부모 만족도 조사결과 90%이상 만족

괴산증평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참가자들이 강의를 듣고 있는 모습.(사진 충북교육청)
괴산증평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참가자들이 강의를 듣고 있는 모습.(사진 충북교육청)

갈수록 학습격차 확대가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충북교육청은 도교육청 내 학습종합클리닉센터가 학교 밖 학습지원 기관으로 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이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찾아가는 학습코칭은 97.7% △수업협력강사 지원은 96.4% △학생심리치료는 학생 94.2%, 교사 98.8%, 학부모 92.9%가 ‘만족’과 ‘매우만족’에 응답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해 12월 7일부터 24일까지 학습코칭 및 학습상담을 받은 학생 454명과 교사 453명, 학부모 404명 등 총 1311명으로 대상으로 진행됐다.

사진=충북교육청 제공.
사진=충북교육청 제공.

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교사, 학교가 해결하기 어려운 기초학력 미달학생의 학습적·비학습적 요인에 대한 진단‧분석을 통해 학습심리치료 및 찾아가는 학습코칭 프로그램 운영, 전문치료 기관과 연계한 학생지원을 실시하는 학습지원기관이다.

도내에는 청주, 충주, 제천, 괴산증평, 옥천 등 5개 교육지원청 내 거점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지난 1년 동안 △휴업기간 학교로 찾아가는 한글교육 서비스 지원(97명) △도내 6학급 이하 92교에 자체 개발한 한글교육 도움자료 ‘또박이 한글’ 배부 △찾아가는 학습코칭 지원단 확대(60명→77명) △온라인 및 대면 학습코칭 병행 △협력강사 지원 확대(54학급→92학급) △방학 중 학습꾸러미 제공 △읽기곤란 및 난독증 의심학생을 전문기관과 연계해 지도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기초학력보장에 대한 우려가 많다” 며 “올해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학습지원을 위해 방학 중 학습코칭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를 신설하고, 학습동기 향상 및 개별 맞춤형 학습지원 확대 등 보다 실질적인 현장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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