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채용전반, 인사규정, 노동자처우 감사 실시 주장
이사회 구성 다변화 통해 주민위한 기관으로 거듭나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참여연대)는 17일 성명을 내고 최근 불거진 청주시시설관리공단의 채용비리의혹을 비롯해 시설관리공단의 5년간 채용전반과 인사규정에 대해 고강도 감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성명을 통해 “최근 청주시의원이 청주시설관리공단의 채용 비리 의혹, 채용 규정에 대한 일관성 등의 문제를 제기했고, 시설관리공단은 반박 입장문을 배포하는 등 논란이 있었다”며 “시설관리공단은 주민의 공공복리 증진을 위해 설립된 지방공기업으로 공정성과 합리성에 기반해 운영해야 하는 만큼 이번 의혹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규정과 현실 적용의 불일치, 이해가 가지 않는 2019년까지 채용 등 공정성과 합리성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며 “청주시는 인사 규정과 적용, 채용 전반을 감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주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박미자 의원은 지난 8일 청주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시설관리공단이 10월에 치른 일반직 경력경쟁시험은 공정성과 원칙을 잃고 누군가에게 특혜를 준 것이 아니냐는 채용비리 의혹을 낳았다”고 비판했다. (사진 청주시의회 제공)
청주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박미자 의원은 지난 8일 청주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시설관리공단이 10월에 치른 일반직 경력경쟁시험은 공정성과 원칙을 잃고 누군가에게 특혜를 준 것이 아니냐는 채용비리 의혹을 낳았다”고 비판했다. (사진 청주시의회 제공)

시설관리공단의 직원 특혜 채용 의혹은 지난 8일 청주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박미자(더불어민주당) 의원의 59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시작됐다. 당시 박 의원은 “지난 10월 일반직 운전7급채용 과정에서 자격기준에 미치지 못한 사람이 선발됐다”며 운전직을 공개경쟁이 아닌 굳이 경력경쟁으로 선발한 이유와 자격조건을 무시하고 무자격자가 채용된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었다. 이에 대해 시설관리공단은 “채용과정에 있어서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반박했었다.

참여연대는 채용비리 논란이외에도 시설관리공단의 노동자 처우가 공정한지에 대해서 철저한 감사를 주문했다. 현재 시설관리공단에는 일반직과 업무직 직원 345명, 기간제노동자 67명이 있다. 참여연대는 “청주시는 시설관리공단의 노동자 처우와 관련하여 법 위반은 없는지, 임금 인상과 기타 대우에 있어 일반직과 업무직, 업무직의 단순업무직과 기술업무직 등의 처우에 공정성과 합리성을 갖추었는지, 현재의 조직구조가 합리적인지 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시설관리공단 이사회 구성의 다변화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현재 시설관리공단 이사회 9명은 시 공무원, 전 시 공무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며 “현재와 같은 인적구성은 비합리적이다. 청주시는 시설관리공단의 변혁과 혁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인사로 이사회를 구성하라”고 주장했다.

덧붙여 “청주시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시설관리공단 조직진단 연구용역을 공론화하여 의회 및 전문가, 시민사회 의견을 들어 주민을 위한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