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교 역사 한눈에 본다”
상태바
“폐교 역사 한눈에 본다”
  • 최현주 기자
  • 승인 2020.11.23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교육청, 페교 자료 디지털 아카이브 홈페이지 구축
'충청북도교육청 폐교 역사자료' 홈페이지.
'충청북도교육청 폐교 역사자료' 홈페이지.

충북에서 폐교된 학교의 역사와 자료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홈페이지가 구축됐다.

충북교육청은 23일 폐교역사자료를 디지털로 정리해 볼 수 있는 디지털 아카이브 홈페이지 ‘충청북도교육청 폐교 역사자료’를 구축, 개통했다고 밝혔다.

홈페이지는 △아카이브소개 △학교 찾기 △발자취 △기증하기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학교연혁, 지역 및 학교 현황, 재산 및 졸업생 내역, 생활기록부, 현재 관리학교 등을 볼 수 있다. 아카이브를 통해 졸업생들의 추억이야기, 교가제창, 운동회 사진, 학교부지 기증서 등의 사진, 문서, 동영상 등 다양하고 소중한 자료들을 만나볼 수 있다.

홈페이지에는 지난 17일 기준으로 사진 1만 5034건, 문서 579건, 동영상 232건 등 모두 1만 5845건이 탑재돼 있으며, 2004년 발간된 지역별 폐교책자는 e-book형태로도 제공된다.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은 “잊혀져가는 폐교자료가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디지털 아카이브로 구축되어 학교가 지역사회에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자부심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며 “이번 폐교 디지털 아카이브 홈페이지구축이 보고 싶은 동문들과 지역사회를 연결해주는 소중한 연결 고리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에서는 폐교역사자료 디지털아카이브를 활성화하기 위해 이후에도 폐교역사자료 홈페이지와 각급 학교의 역사자료관과의 연계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학생 수 감소와 도시화로 인해 농촌지역의 폐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충북의 경우 1982년 이후 폐교수가 253개교에 이른다. 현재 폐교는 교육목적의 자체활용과 소득증대시설, 교육, 문화시설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