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충북지역본부는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병우 충북교육감에게 교육공무직 노동조합 투쟁과정에서 발생한 사건과 관련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충북지역본부는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병우 충북교육감에게 교육공무직 노동조합 투쟁과정에서 발생한 사건과 관련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충북지역본부(민주노총)는 23일 충북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교육공무직(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 투쟁과정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해 김병우 충북교육감은 진정한 사과와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학교휴업이 장기화되자 교육공무직(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이 도교육청에 생계대책 협의를 요구했는데 도교육청은 반인권, 반노동적인 방식으로 교육공무직을 대했다고 민주노총은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농성을 해산시키기 위해 각목과 와이어 자물쇠로 출입문을 봉쇄하는가 하면 출입을 못하도록 물리력도 행사했다. 또 농성자들을 괴롭히기 위해 전력을 차단시키는가 하면, 음식물과 의약품 반입도 막아버렸다”며 “협상요구는 묵살되고 결정사항만을 통보하는 소통 없는 일방통행식 권위주의적 행태만 고집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조종현 민주노총충북지역본부 본부장은 “불통 교육감 이기용 교육감 시절에도 각목은 없었다.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이 절박한 마음으로 대화를 하자는데 전기를 끊고 필요한 약 반입도 막았다”며 “이런 도교육청이 인권, 소통, 민주시민교육을 말할 자격이 있는가. 도민과 민주노동 조합원들에게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 박재숙 지부장도 “담당부서의 일방적인 생각만 고집하는 그 상황에 우리의 생각이 잘 전달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그런데 말 한마디 나눌 수 없게 우리를 위협적인 존재로만 대하는 도교육청 직원들 행동에 분노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병우 교육감은 일련의 노사관계 대응방식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김 교육감의 입장표명 내용에 따라 지지여부의 지속과 철회 등을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