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문화계·상인들 총선 후보자에게 촉구
향후 후보자 공약 유무 분석해 발표할 계획

충북의 시민사회단체와 문화계, 상인 등이 4·15 총선 출마 후보자들에게 청주지역 난개발 방지책과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유적지 보존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은 기자회견 모습(사진 제공 충북청주경실련)
충북의 시민사회단체와 문화계, 상인 등이 4·15 총선 출마 후보자들에게 청주지역 난개발 방지책과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유적지 보존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은 기자회견 모습(사진 제공 충북청주경실련)

충북의 시민사회단체와 문화계, 상인 등이 4·15 총선 출마 후보자들에게 청주지역 난개발 방지책과 청주테크노폴리스(청주TP) 유적지 보존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충북·청주경실련, 청주문화사랑모임, 성안길상점가상인회, 청주생활용품유통사업협동조합, 청주시상인회장협의회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후보자들은 청주시의 난개발을 방지할 제도적 개선책 마련과 청주TP 내 문화유적지에 대한 인식전환 및 유적지 보존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청주 TP사업의 본질은 민간사업자에게 특혜를 주는 역세권 부동산개발이며 문제의 핵심은 민관개발 방식에 있다”며 “사업시행에서 생기는 골치아픈 민원을 민간에 떠넘기고, 청주시장은 기업유치의 가시적 성과를 자신의 치적으로 내세우며, 인허가 관련부서 고위 공무원들은 퇴직 후 개발회사의 요직을 차지하는 한편, 개발회사는 청주시의 온갖 특혜를 받으며 상가와 아파트 개발로 막대한 이익을 얻는 민관결탁의 짬짜미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청주시는 문화유적의 가치를 총체적으로 평가하지 못하도록 방해하였으며 그나마 유적의 가치를 알리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청주TP내 문화유적지에 대한 인식전환을 촉구했다. 단체는 “청주TP 유적은 문헌기록이 부족한 2~4세기 마한의 역사와 청주지역 백제사 공백을 메울 매우 귀중한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청주TP 1·2차 개발지역 유적지는 사라졌고 현재 추진 중인 3차 개발지구 유적지 또한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며 “잘못된 개발행정을 제도적으로 바로잡고 청주테크노폴리스 개발지구에 남아있는 마지막 유적일 수도 있는 3차 지구 내 문화유적의 원형보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이런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청주를 비롯한 지역 총선 출마자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또 후보자의 난개발 방지와 유적 보존 공약 유무를 분석해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