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가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26일 충북도에 따르면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 기본계획 수립 및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보고회가 27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열린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2월 대전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체결한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협약의 후속 조치다.

당시 이들 지자체는 예산을 1억원씩 분담해 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충북도가 대표기관으로 용역을 발주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기본계획 수립은 대한체육회의 국내 개최도시 선정을 위한 사전 절차다. 도는 지난 10일 한국체육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계약을 체결했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은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 맡아 진행한다. 정부의 대회 유치 승인을 위한 법적 절차로 이뤄진다.

충청권은 그동안 자체적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해 정부와 정치권 등에 아시안게임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아시안게임 유치 당위성과 2032년 올림픽과의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도 적극 홍보했다.

충북도는 이번 용역이 충청권이 보유한 체육 인프라를 분석하고, 대회 기본계획을 종합적으로 수립할 기회로 보고 있다. 나아가 정부의 지원을 끌어내는 초석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충청권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제종합경기대회를 열지 못한 권역이다. 낡고 오래된 체육 인프라를 개선하고, 충청권의 화합과 공동발전을 위해 아시안게임 유치에 나섰다.

고근석 충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용역을 통해 충청권의 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타당성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아시안게임 유치로 충청권이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용역 추진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