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청원구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대책위)는 금강유역환경청이 해당 업체에 오창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본안 재보완을 요청한 것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29일 대책위와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과 바른미래당 김수민(비례대표·청원지역위원장) 의원 등에 따르면 전날 금강환경청은 ESG청원이 제출한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소각 등)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을 요청했다.

금강청은 ▲발암위해도는 본안+추가측정 결과를 계절별 평균값 산정 후 연평균 결과 산정 제시 ▲중점민원지역 영향예측 결과 상세히 제시 ▲주민 수용성 향상 방안 제시 등을 재보완하도록 했다.

재보완은 기존 업체의 보완서를 다시 보완하도록 한 것이다.

금강청은 애초 다음 달 2일까지 심의 결과를 내놓아야 했지만, 재보완 요구로 심사 기간과 절차가 중단됐다.

업체의 재보완 요구 제출 기한은 적지 않았다.

금강환경청은 업체가 환경영향평가 본안 재보완서를 제출하면 이틀 내(토·일·공휴일 제외)에 재심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책위가 분개하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금강환경청의 재보완 요청은) 너무도 당황스럽다. 업체가 재보완서를 제출하면 이틀 내에 결정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환경영향평가를 동의하겠다는 의도 아니냐"며 "내부 논의를 거쳐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한범덕 청주시장은 언론 브리핑에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과 관련해 청주시민의 건강권과 환경권 보장이 최우선이라며 소각장 불허 방침을 분명히 했다.

청주시는 ESG청원이 금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에 우선 반대 의견을 내고, 금강환경청이 동의하면 도시계획시설 결정과 건축허가 과정에서 행정권을 최대한 행사한다는 방침이다.

청주시의회도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했다.

김수민 의원은 "부동의 결정이 아닌 재보완을 요구하는 결정에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며 "절차상 중대한 흠결이 있는 환경영향평가 심의 결정의 유일한 답은 '부동의' 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사업시행사인 ESG청원은 오창읍 후기라 산 74 일대 9841㎡의 터에 하루 처리용량 각각 282t과 500t의 폐기물 소각시설과 건조시설을 건립한다는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소각 등)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지난해 10월 금강환경청에 제출했다가 인근 주민 등의 강한 반발에 부딪혔다.

이어 금강환경청의 보완 요청에 따라 시설용량을 282t에서 165t으로 42%가량, 소각로도 3개에서 2개로 각각 줄이고 환경영향평가 예측 범위도 기존 5㎞에서 10㎞로 확대해 예측지점을 90개에서 108개로 늘리는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1차 보완 서류를 지난달 31일 금강환경청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