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행정력 동원 소각장 신·증설 강력 대응”

한범덕 청주시장이 6일 기자회견을 열고 '후기리 폐기물 소각장 신·증설'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 청주시 제공).
한범덕 청주시장이 6일 기자회견을 열고 '후기리 폐기물 소각장 신·증설'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 청주시 제공).

한범덕 청주시장이 오창읍 후기리 일원에 추진 중인 폐기물 소각장과 관련해 신설은 물론 추가 증설까지 불허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한다는 방침에는 조금도 변화가 없다"라고 밝혔다.

한 시장은 “청주시는 전국 사업장폐기물 소각장의 18%가 집중되어 있어 시민의 건강이 심각하게 침해받고 있다”라며 “정부에서도 문제를 인정해 국내에선 처음으로 북이면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건강영향조사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주식회사 이에스지청원이라는 민간업체가 후기리에 소각장과 건조시설을 설치하고자 한다”라며 “소각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이상의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한다는 방침을 정해 일관되게 추진해왔다”라고 강조했다.

소각장 신·증설과 관련해 진행 중인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서는 “국가기관인 금강유역환경청에서 법과 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있는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가부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해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진행과정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 시장은 “소각장 반대를 위해 많은 시민들이 생업을 뒤로하고 집회를 열고 있다”라며 “청주시는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소각장 신·증설에 대해 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