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부시장 31일 대시민 사과 성명 "관련자 엄중문책하겠다"
설계용역 입찰 참가업체 주선으로 바다낚시 즐긴 공무원도

임택수 충주부시장과 간부 공무원들은 31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단월정수장 현대화 사업 관계 공무원 향응·접대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뉴시스 제공)
임택수 충주부시장과 간부 공무원들은 31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단월정수장 현대화 사업 관계 공무원 향응·접대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뉴시스 제공)

충주시가 향응·접대 의혹이 불거진 단월정수장 현대화 사업 관련 공무원들을 일괄 인사조치해 업무 배제시키기로 했다.

임택수 충주부시장은 31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향응·접대 의혹 관련 공무원 등 31명을 11월1일 자로 전보 인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민들께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기강 확립에 더 노력하는 한편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관련자들을 엄중 문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임 부시장은 관련 공무원 수를 정확히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인사 대상자 수를 31명으로 명시한 것을 감안하면 향응·접대 의혹 공무원은 15명 선으로 추정된다. 

국무총리실은 지난 23~24일 충주시를 방문해  단월정수장 현대화 사업 설계 용역업체 선정 업무를 맡은 시 환경수자원본부 소속 공무원 10여명에 대해 복수의 업체로부터 향응·접대를 받은 경위를 조사했다.

1977년 가동을 시작한 단월정수장은 충주 시내 동(洞) 지역 상수도 공급기지다. 단월정수장 기본·실시설계 용역 수주 경쟁에는 올해 초부터 5개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시는 민간 전문가 3명 등 7명으로 구성한 심사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난 14일 A컨소시엄을 용역 수행업체로 선정했다.

하지만 선정 과정에서 상수도 업무 담당 공무원들은 식사나 술을 대접받거나 1~2개 컨소시엄 관계자들과 바다낚시를 즐긴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에서 구체적인 접대 횟수와 액수 등을 조사하고 있다.

시는 2015년부터 총 사업비 721억 원 규모의 단월정수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했다.  기본·실시설계는 향후 시공업체 선정에도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업계의 경쟁이 치열했다. 그러다보니 일부 업체에서 단월정수장 입찰 관련 '특정업체 봐주기' 의혹을 총리실에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공무원 향응·접대 의혹이 단월정수장 현대화사업 업체 선정 비리의혹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