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광역자활센터·장애인체육회 전직 부군수 잇딴 임명
시민단체 인사 "3선 지사의 '관존민비' 퇴행적 인사 우려"

충북도가 사실상 인사권을 갖고 있는 민간사회단체장에 전현직 도 고위공무원을 잇따라 임명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시종 지사는 1일 충북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에 고행준 전 보은 부군수를 임명했다. 신임 고 처장은 현재 공로연수 중이라서 전례가 없는 겸임 인사로 밝혀졌다.

지역 체육계와 장애인단체에서 여러 인사들을 추천했으나 막판에 이 지사가 고 처장을 낙점했고 1일 도장애인체육회 긴급 이사회에서 신임 사무처장 임명 동의안을 가결시켰다. 이날 긴급이사회에서는 대외협력본부장(별정 4급) 직제 신설안도 통과시켜 또다른 '낙하산 인사'를 우려하고 있다. 일반 5급 부장직이 3명이나 있는 상황에서 4급 직제가 필요하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대해 반대측에서는 "장애인체육회라는 특수성을 감안하지않고 체육행정 경험도 없는 고위공무원을 밀어부치는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 명색이 장애인체육회인테 임직원 13명 가운데 장애인 채용은 1명에 그치고 있다. 민간단체의 성격에 맞는 기본 원칙은 지켜야 하는 것 아닌가"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4월에는 퇴임한 박재국 전 진천부군수를 충북광역자활센터장으로 임명했다. 당초 사회복지사업 경력자 만을 대상으로 공채했으나 올해 지방공무원 사회복지 업무 경력도 포함시켜 박 센터장을 낙점했다.  지난 2013년 충북광역자활센터 설립 직후 센터장 공모때는 공무원 재직 경력은 자격요건에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는 사회복지 업무 경력 5년 이상 공무원을 포함시킨 것.

이에대해 지역 사회복지계에서는 "사회복지 분야 전문성이 요구되는 자리에 그나마 있던 민간 전문가를 밀어내고 공무원으로 대체한 셈이다. 충북도가 행정편의를 위해 전직 관료를 내려보내는 구태를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센터측에서는 "당초 (사)충북지역자활센터협회에서 위탁관리하다가 올부터 한국자활복지개발원으로 바뀌면서 센터장 공모 기준도 변경됐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익명을 요구한 충북도 관계자는 "임명권자인 이 지사가 개인적 친분으로 낙점했다기 보다 오히려 '부탁'한 인사라고 본다. 충북광역자활센터는 민간 출신 센터장 재임시 도가 부담스런 상황이 많았다. 그래서 찾고 찾은 끝에 사회복지 업무경험이 있는 전직 고위 공무원에게 맡긴 것이다. 장애인체육회는 추천된 민간 인사들의 역량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신 것 같다. 결국 고심 끝에 공로연수 중인 서기관을 겸직 발령낸 셈이다. 두 자리가 연봉이나 업무 성격 측면에서 전직 관료들이 선호할 조건은 아니다. 따라서 정실인사라기 보다는 임명권자의 해당 기관에 대한 상황인식 등이 작용한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 시민단체 임원 Q씨는 "충북도는 17개 광역지자체 중 출연기관장 인사청문회 제도를 맨 '꼴찌'로 도입한 불명예를 안고 있다. 3선 이시종 지사의 고집 때문이었고 첫 청문회를 마친 충북개발공사 사장 역시 국토부 공무원 출신이었다. 민간 여성단체장까지 공무원 출신을 밀어부쳐 논란이 될만큼 이 지사의 '관존민비(官尊民卑)' 의식은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민간분야 역량이 부족하면 인큐베이팅(육성 지원) 하는 것도 단체장의 역할이다. 인사에서 배제시키는 것은 아예 기회조차 주지않는 전횡이라고 볼 수 있다. 구태와 구습을 벗어나 남은 임기 동안 새로운 선례를 남기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