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가 1일 이상철 충북개발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마쳤다.

이번 청문회는 도와 도의회가 지난달 17일 출자·출연기관 4곳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합의한 이후 첫 청문회로 진행됐다.

청문회는 양 기관의 협약대로 전문성·정책 검증은 공개하돼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로 이뤄졌다.

이 후보자는 열린·소통 경영,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사회 공헌활동 확대, 윤리·가족친화 경영 등의 기관 운영 방침과 함께 재정적 기반 강화와 신성장산업 기반 확충 등의 경영 혁신 계획을 밝혔다.

청문에 나선 의원들은 조직 개편과 내부 화합을 위한 리더십, 재무 건전성, 경영 목표 달성, 수익구조 다변화, 청주 오송 지역 개발 등을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이 후보자는 "적극 수용하고 노력해 나가겠다"고 답변했으나 구체적인 방향 제시 등이 없이 원론적 수준에 머물렀다. 또한 이 후보자가 충북 출신이 아니다보니 지역 현안은 물론 공사 조직 등에서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청문에 참여한 모 의원은 "후보자의 답변이 전반적으로 만족스럽진 않다. 다만 준비 기간이 짧았고 충북 출신이 아닌 것을 고려해야 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 도덕성 검증에서는 결격사유가 될만한 것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도의회 건소위는 2일 청문 결과를 집행부에 전달할 예정이며 이시종 지사가 임용 여부를 최종 판단하게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