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수공)와 정수구입비 갈등을 빚는 충주시와 민간 대책위원회가 수공 측에 100억원대 관광 인프라 구축을 요구하기로 했다.

정수구입비 갈등을 끝내는 조건으로 충주댐 피해 보상 차원의 관광 시설을 구축하는 '출구전략'을 수공에 요구하겠다는 것인데, 수공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이같은 내용의 요구안을 최근 총회에서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범대위는 조만간 이를 수공에 공식 제시할 방침이다.

요구안에는 충주댐 인근 하천부지 등에 관광 케이블카, 가상현실(VR) 체험시설 등을 만들라는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추산 사업비는 100억원 정도다.

정수구입비를 예산안에 편성하고도 번번이 충주시의회에서 전액 삭감당해온 조길형 충주시장도 "수공 측이 시의회를 설득할 명분을 줘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꼭 정수구입비 면제나 할인이 아니더라도 수공이 적절한 '당근'을 내놓으면 지금의 소모적 대치 국면 반전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시는 수공 소유의 정수장에서 생산한 물을 시내를 제외한 읍면지역에 공급한 뒤 매달 수공에 4억5000만~5억원의 정수구입비를 지불해 왔으나 시의회가 올해 본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전액 삭감해 내지 못하고 있다.   
          
시의회는 상수원 보호를 이유로 각종 불이익을 받는 데다 경기 지역보다 송수거리가 짧은데도 같은 정수구입비를 부과하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면제 또는 차등 적용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수공은 "국가 공공요금 기본정책에 따라 관로 길이에 따른 상수도 요금 차등 적용은 현행법상 불가능하다"고 맞서면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범대위 관계자는 "법령에 따른 것이고, 이를 바꾸는 것이 어렵다면 수공은 충주 시민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적절한 댐 피해 지역 지원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내달 초 수공 측에 요구안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