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경실련은 26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열린도서관 계획 재검토와 시민 공론화를 촉구했다.

경실련은 성명에서 "열린도서관은 청주시로부터 관리운영비 지원을 위해 ‘도서관’이라는 이름을 붙였을 뿐 철저히 집객 효과를 위해 급조된 시설이다. 그럼에도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이 사업의 핵심 내용이 들어 있는 「청주 문화제조창 열린도서관 조성 사업시행협약 동의안」을 무사통과시켰고, 복지교육위원회는 전체 면적이 조정될 가능성이 크고 개점 여부도 확정되지 않는 도서관의 관리운영비를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우리는 청주시의 ‘눈속임 행정’과 청주시의회의 ‘묻지마 통과’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가 도서관을 조성하고, 장서를 구입하고, 관리운영비를 지원하는 것은 그 도서관이 공공성을 담보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재의 ‘열린 도서관’은 청주시의 관리감독권에서 벗어나 있다.  기존 계획안을 재검토하고 제대로 된 공공도서관을 만들어 가기 위한 공론화 과정을 밟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주시와 지역서점조합은 청원구 내덕동 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 운영과 관련해 30일 3차 간담회를 열기로 했다. 26일 오후 2차 간담회에서 서로의 조건을 제시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서점조합은 애초 시에 요청한 ‘서점 무상임대’ 조건에서 물러나 월 임대료 부분을 내부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시가 추진한 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은 임대운영사인 원더플레이스가 시, 리츠(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와 협약을 하고 건물 5층 3008㎡에 도서관(2166㎡), 수익시설(서점·카페, 842㎡)과 2~4층에 북타워를 꾸밀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