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사)충북민예총, (사)충북예총 공동성명

충북지방경찰청 감찰조사를 받은 뒤 스스로 목숨을 끊은 A 경사의 죽음을 두고 경찰내부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충북지방경찰청이 최근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을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 송치한 가운데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사)충북민예총·(사)충북예총은 16일 성명을 내고 “충북지방경찰청이 공기업의 사회적 기여에 찬물을 끼얹고 있음은 물론 공익활동을 진행하는 시민사회단체의 행사 후원도 마치 엄청난 위법 사항이 있는 것처럼 언론에 흘려 시민단체를 흠집 내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사회서비스를 확대하고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공헌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는데 경찰은 사회공헌 활동기금 부정사용 의혹과 관련한 수사를 진행하며 제동을 걸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충북지방경찰청이 시대정신에 맞게 변화하지 못하는 경직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반증이다”라며 “구시대적 사고와 잣대로 지역사회 활성화와 민주화에 기여한 시민단체와 문화단체를 폄훼하고 범죄자 변열에 올리는 비정상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사회적 공헌을 정치적으로 해석해 시민단체를 희생양으로 삼는 것은 뒤떨어진 경찰의 역할이 아니다”라며 “충북지방청에 유감을 표하며 검찰 수사 과정에서 제대로 된 수사를 진행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