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전자, 폐기물 취급 E38 추가 계획, 원남산단 관리계획에 배치
원남면 7명의 추진위 “지역에 도움될 것으로 보여 사심없이 추진”
“지역을 사랑하는 방법이 다를 뿐, 일방적인 비난이나 추측은 자제”

음성군 원남산단에 입주해 있는 MK전자(주) 음성공장 전경. (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 원남산단에 입주해 있는 MK전자(주) 음성공장 전경. (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 원남산단에 입주해 있는 MK전자(주)의 추가 이전과 관련 지역사회에 파문이 일고 있다.

몇 명의 지역 인사들에 의해 MK와 합의서가 작성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도 확산되는 양상이다. 자칫하면 주민간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도 보인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오해와 억측이 시급히 해소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지역을 사랑하는 방법이 다를 뿐, 일방적인 비난이나 추측은 자제해야 한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문제는 MK전자가 현재 원남산단내에 확보한 약 3천평의 부지에 ‘폐기물 운반, 수집, 처리 및 금속류 원료재생업’인 E38 업종을 추가 등록하는 계획을 세우면서 시작됐다.

그러나 음성군의 ‘원남산단 관리기본계획’에 따르면 현재 C26(기타 반도체 소재 제조업) 업종인 MK전자에 E38을 추가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

특히 지난해 (주)광메탈 제2공장 이전 문제로 몸살을 앓았던 원남지역 주민들은 '폐기물업체'라는 단어에 대해, 특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상태이다.

음성군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MK전자(주)는 대기허가 4종이다. 지난해 원남면을 들썩였던 (주)광메탈은 대기허가 5종이다.

연간 오염물질 발생량이 0~2톤 미만일 경우 5종, 2톤 이상~10톤 미만일 경우 4종으로 분류된다.

이 같은 관리대상 분류에 대해 음성군 관계자는 “MK전자가 광메탈에 비해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환경부 폐기물로 분류하고 있는 '주석드로스' 

지난해 11월 MK전자는 현재 C26(기타 반도체 소재 제조업) 업종에 E38을 추가하는 계획을 음성군에 제출했으나 부적합 통보를 받았다. 이에 불복한 MK전자가 음성군을 상대로 낸 행정심판은 올해 1월 최종 기각됐다.

이후 MK전자는 지난 5월 13일 음성군을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해 놓은 상태이다. 다음달 5일 첫 변론이 진행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까지 음성군은 원남산단 관리기본계획에 따라 MK전자에 E38업종을 추가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허가를 해 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본계획을 수정·변경해야 한다. 최종 승인 주체는 충북도다.

MK전자가 E38업종을 반드시 추가 등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외국산 주석드로스에 대한 정부의 방침이다.

MK전자가 수입 예정인 주석드로스(찌꺼기, 조각) 등에 대해 현재 환경부는 폐기물로 분류하고 있다. 순수비철성분이 아닌 불순물이 섞였을 경우, 폐기물 대상이라고 환경부는 말한다.

그러나 국내산 원재료가 부족한 MK전자가 공장을 가동시키기 위해서는 폐기물로 분류된 외국산 주석드로스를 취급할 수 있는 E38업종으로의 변경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MK전자는 E38이 추가되면 용인공장을 원남산단 내 기확보된 부지로 이전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MK전자가 원남산단 내 기확보한 공장부지. (제공=음성타임즈)
MK전자가 원남산단 내 기확보한 공장부지. (제공=음성타임즈)

합의서 파문 확산 “주민반대 심하면 추진하지 않을 것”

그런데 이 같은 MK의 E38 추가 계획에 원남 지역내 일부 인사들이 "합의서를 써 주었다"는 소문이 돌면서 지역사회가 발칵 뒤집히기 시작했다.

지역 일각에서는 주민들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7명의 추진위원들의 명의로 합의서를 작성해 주었다는 의혹과 함께 뒷말이 무성하다.

기자를 만난 주민들은 “최근에야 뒤늦게 합의서 소식을 들었다”며 “주민들의 의사를 묻지도 않고, 몇몇 사람이 기업의 요청을 그대로 받아들이려 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주민들은 “주민공청회도 실시했다는데 알지 못했다. 일부 지역의 단체장들만 참석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특히 합의서 내용도 전혀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 “음성군의 그동안의 행보도 이해할 수 없다”면서 “겉으로는 변경이 안된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MK전자 입장에서 주민들을 설득하려 했던 정황이 짙다”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추진위 한 관계자는 음성타임즈와의 통화에서 “합의서를 (추진위 차원에서) 작성한 적은 있지만 MK전자에 주지는 않았다”면서 “일체의 사심이 없다. 지역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추진했으나, 주민들의 반대가 심하면 진행할 뜻이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주민들) 모르게 진행한 적도 없고, 합의서를 외부로 유출한 적도 없다. 일부 욕을 먹더라도 지역을 위한 일이라는 생각에서 추진하게 됐다”며 “그러나 주민들이 강력히 반대하면 더 이상 추진하지 않겠다”고 단호히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오해의 소지가 없기를 바란다. 이런 일로 원남면 주민들이 분열되어서는 안된다. 음성군도 주민들의 의사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고 거듭 역설했다.

음성군 관계자도 “합의서를 작성했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음성군에 제출된 바는 없다. 추진위 한 관계자에게 있을 것이다. 관리기본계획에 따라 진행한다는 게 음성군의 기본 입장이다. 무엇보다 현재 작성된 합의서를 일반 주민들에게 공개하면 오해가 풀릴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음성군 관계자는 “(E38업종 추가에 대해) 주민들 다수가 요청해 오면 검토는 해 보겠으나, 반대가 심하면 그게 가능하겠느냐”고 반문하고 “현재 행정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이번 MK전자 논란은 지역사회 내 ‘공론화의 장'의 중요성을 재상기시킨 채 일단 수면 아래로 내려갈 전망이다.

음성군의회 서효석 의원. (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의회 서효석 의원. (제공=음성타임즈)

“원남산단 폐기물업체 난립 우려, 규제 강화해야”

음성군의회 서효석 의원은 “현 규정상 C26업종인 MK전자를 E38업종으로 추가 변경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면서 “음성군은 원남산단 관리기본계획에 따라 원칙에 맞게 집행하면 된다”는 입장을 전해 왔다.

서 의원은 “MK전자에 E38 등록을 해 주기 위해 관리기본게획을 수정, 변경하게 되면 유사한 타 업체들의 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이라며 “원남산단에 폐기물업체의 난립을 막기 위해서는 오히려 규제를 더욱 강화해야 할 시점”이라고 역설했다.

앞서 서효석 의원은 지난 3월 19일 임시회에서 ‘원남산단 폐기물처리업 난립 우려, 규제 강화’라는 내용의 5분발언을 한 바 있다.

당시 서 의원은 “MK전자가 지난해 지정폐기물취급이 가능하도록 E38업종 추가 등을 요청했다”며 “원남산단 관리기본계획에 E38업종이 분양된 획지와 기존 입주업체만 가능하게 하고, 추가나 증축하는 것을 금지하도록 변경고시 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E38업종에 한해 매각·경매·임대 등을 통해 신규로 폐기물처리업을 승계하지 못하도록 명시하여 줄 것도 함께 촉구했다.

한편 MK전자는 반도체 패키지의 핵심부품인 본딩와이어(Bonding Wire)와 솔더볼(Solder Ball) 등 전자부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다.

용인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있다. 음성공장 사업종목은 Sn(주석) Ag에너지로 지난해 약 3,4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원남산단에 입주한 음성공장은 지난해 5월 15일 공장 등록을 마쳤으나 부분 준공이 된 상태로 내년도 12월 말까지 완전 준공이 예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