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충북본부 "'자발적' 포장해 시군별 인원 할당" 반박 기자회견

충북도가 '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관중동원을 위해 도내 12개 시·군에 10만명 동원계획을 수립토록 협조공문을 보낸 사실이 드러났다.

전국공무원노조 충북본부는 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는 지난달 9일 충주무예마스터십 성공적 개최를 위해 도민 관람 추진 계획을 수립해 26일까지 제출하라는 공문을 각 시·군에 발송했다"고 공개했다.

이어 "공문에는 자발적이란 표현을 사용했으나 붙임자료 '관람 계획'을 보면 강제동원 계획이 세세하게 나와 있다. 전체 동원 목표가 10만명에 이르고 시·군별 1~2개 종목을 지정해 적게는 500명에서 많게는 1만9000명, 개최도시인 충주시는 4만4000명에 이르는 동원 계획을 수립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시·군 자체 계획 수립 시 선거법 저촉 여부를 필히 검토하라는 내용까지 나와 있는 등 무분별한 동원 계획을 넘어 시·군 공무원을 선거법 위반까지 내모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공노 충북본부는 "광역자치단체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시·군 공무원들에게 의무 없는 일을 강요하는 방식으로는 성과를 절대 이룰 수 없다.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한 대화만이 성공 개최를 위한 유일한 길이다. 강제동원 계획과 시·군 공무원에게 내린 초법적 지시를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2016청주세계무예마스터십은 무료입장에도 불구하고 관람석이 텅 비었고 결국 관객동원이라는 부작용을 낳았다
2016청주세계무예마스터십은 무료입장에도 불구하고 관람석이 텅 비었고 결국 관객동원이라는 부작용을 낳았다

공무원노조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충북도 안석영 행정국장은 기자 간담회를 통해 "모든 행사나 정책에는 목표가 있는데 충주무예마스터십은 관람객 10만명을 목표로 잡았다. 정부 승인을 받은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시·군에 공문을 보내 협조를 요청했다. 무료입장이라서 적극적으로 주민을 초청하기 위한 취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지역 일부에서는 "이시종 충주시장 1998년 제1회 충주무술축제를 열어 첫 인연이 됐고 충북도지사로 취임한 뒤 청주세계무예마스터십이란 국제행사를 기획했다. 이 지사의 독단적인 판단으로 장소를 옮겨가며 강행한 무예행사를 충북연구원은 '충북의 브랜드 가치'로 설정했다고 홍보하고 있다. 2016년 청주무예마스터십의 실패를 교훈삼지 않고 또다시 공무원과 주민동원 방식으로 눈가리고 아웅하려는 행태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