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항섭 부시장 기자회견 열고 사과, 담당자 징계는 없어
충북여성연대 등 시민단체 "책임자 엄중 처벌하라" 요구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와 구룡산살리기시민대책위원회, 충북여성연대 등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젠더폭력, 인권유린, 위계에 의한 폭력을 행사한 청주시는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강조했다.

지난 12일, 청주시도시공원위원회 회의에 앞서 청주시가 여성공무원을 앞세워 회의장에 진입하려던 시민단체 활동가들을 저지한 것과 관련 시가 공개 사과했다.

김항섭 청주시 부시장은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공원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회의장 앞에서 시민단체회원들의 진입을 막는 과정에서 충돌이 있었다"며 "이때 푸른도시사업본부 소속 여직원들을 앞장세웠다는 야기된 데 대해 진심으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시공원위원회 회의를 원만히 진행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앞선 측면도 있다"며 "성 인지‧평등 의식이 부족했다는 점을 자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와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리며 부서장에 대한 엄중경고와 인권 중시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충북NGO "국가인권위 제소, 직권남용 고발"

이 같은 입장에 도내 시민사회단체는 "말뿐인 사과에 불과하다"며 책임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다.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와 구룡산살리기시민대책위원회, 충북여성연대 등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젠더폭력, 인권유린, 위계에 의한 폭력을 행사한 청주시는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인간방패'로 동원된 여성공무원은 청주시 푸른사업본부 공원조성과 소속이었다. 조직에서 약자인 여성공무원을 청사 방호 업무에 동원한 것은 인권과 기본권을 침해한 명백한 젠더폭력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주시는 반인권적인 젠더폭력과 직권남용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요구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들 단체들은 해당 사안에 대해 직권남용에 따른 형사고발과 국가인권위원회 제소 등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한범덕 청주시장은 지난 16일, 전 직원을 상대로 이메일 보내 해당 사안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한 시장은 "현장에 계셨던 여성공무원들에게 부담과 마음의 상처를 안겨 드린 점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다시는 이런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