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행동비상대책위 "진정성 보여야 거버넌스 참여"

충북 청주시 상시 거버넌스 기구인 녹생청주협의회가 도시공원 민간개발 해결을 위한 민관협의기구 구성을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에 제안한 가운데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녹색청주협의회는 지난 10일, 상임위원회·운영위원회 연석회의서 도시공원 민간개발, 청주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조성 등 청주시 현안에 대한 거버넌스 구성안을 결의했다.

협의회 공동의장인 한범덕 청주시장도 이날 회의에서 “상호 전제 없이 백지상태로 현안을 논의하길 바란다”는 뜻을 밝혀 거버넌스 구성에 기대감을 높였다.

이에 대해 청주시민행동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시장의 문제 해결 의지를 존중한다”면서도 “도시공원위원회에 대한 비인권, 비민주적 운영에 대해 책임자 문책을 선행하라”고 요구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거버넌스를 통해 갈등 현안을 풀어가는 공론의 장을 만드는 것에 동의 한다”며 “시민들이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로 참여하고 투명한 시정 공개를 통해 잃어버린 권리를 되찾는 거버넌스를 청주시와 함께 만들어 가자고 결의했다”고 밝혔다.

청주시민행동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시장의 문제 해결 의지를 존중한다”면서도 “도시공원위원회에 대한 비인권, 비민주적 운영에 대해 책임자 문책을 선행하라”고 요구했다.
청주시민행동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상대책위원회)가 15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시장의 문제 해결 의지를 존중한다”면서도 “도시공원위원회에 대한 비인권, 비민주적 운영에 대해 책임자 문책을 선행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 "관련자 문책이 선행돼야 논의시작"

이어 “향후 구성될 거버넌스 구성과 운영방식, 논의 의제는 각 현안별 시민대책위원회와 지역 주민의 의견이 최우선으로 반영되어야 한다”며 “진정성 있는 대화를 위해 일련의 행정 행위는 잠시 유보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청주시는 지난 12일, 청주시도시공원위원회 회의 과정에서 공권력을 앞세워 시민의 알권리는 제안했다. 또 여성공무원을 앞세워 인간 방어벽을 만드는 비인권적 행위까지 자행했다”고 꼬집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청주시장은 이번 사태에 대한 원인 규명과 책임자에 대한 문책이 있어야 한다”며 “시민을 기만하고 시장의 의지에 반하는 항명 행위를 한 담당부서장에게 책임을 묻지 않으면 청주시와 시민사회 간의 공론의 장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상대책위원회는 “요구사항에 대한 진정성 있는 답변을 하지 않는다면 더 이상의 거버넌스 논의는 진행할 수 없음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대책위는 ‘갈등 사안별로 거버넌스를 구성, 운영하여 결과물이 두출 될 때가지 일체의 행정행위를 중단하고 상호간 전제조건 없이 백지상태에서 논의할 것’,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은 시민단체와 협의하며 거버넌스에서 합의된 결정에 수용할 것’, ‘도시공원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발생한 비인권적인 행위와 비민주적 운영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문책과 청주시장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