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조합장·업무대행사가 맡아 4년간 사업 난항
청주지검 가마지구 수사, 청주권 주택조합 확대 요구

청주 내수·가마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조합 대책위는 동일 조합장, 동일 업무대행사 대표가 있으면서 4년 동안 아파트 건립에 난항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내수 조합의 경우 2015년 설립인가와 부지확보, 사업승인까지 진행됐지만 무능한 조합장과 업무대행사로 착공조차 못했다. 조합원들이 사업관련 서류 공개 등을 요구했지만 묵살 당했고 부지를 담보로 61억원의 대출까지 받은 사실도 밝혀졌다. 과반수 이상의조합원이 대책위를 발족해 지난달 29일 조합 측 임시총회를 무산시켰다. 조합장 교체 후 관련 임원들과 대행사의 비리 및 자금횡령 등 법 위반 사항이 확인될 경우 선임된 법률 대리인을 통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가마조합에 대해서는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 4년이 된 시점(에) 약 60억원의 토지 보상금을 지출하고도 한 필지도 소유하지 못하는 등 피해가 발생해 검찰이 본격적으로 수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영운공원 개발사업을 포기한 업무대행사가 피해자에게 보상을 하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고 내수, 가마, 금천조합 아파트 건립에 수많은 피해를 야기했음에도 다시 가경공원사업 개발업체로 선정된다면 더 많은 피해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주시의 지역주택조합 업무에 대해 “청주지역 주택조합 자료공개 이행 철저 공문만 발송했을 뿐 실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조합 등에 적극적인 행정조치를 취한 적이 없다. 공문만 발송하는 탁상행정은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청주지검은 지난 9월 가마지구 비대위측의 사기 고소사건을 접수해 최근 업무대행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본격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에대해 지역 부동산업계 일부에서는 "청주 지역주택조합사업에 관련한 의혹이 잇따라 터지고 있다. 그동안 해묵은 숙제였던 만큼 검찰에서 일제 조사를 통해 부당이익과 사기성 모집행위 등에 대한 불법행위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