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청주 두꺼비생태공원을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
지난 7일, 청주 두꺼비생태공원을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

지난 7일, 충북 청주를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도시공원 민간개발과 관련해 “(도시공원 민간개발은)생각과 결단의 문제지 돈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도시공원 보전에 대한 지자체의 의지를 강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청주 구룡산살리기시민대책위원회 두꺼비생태공에서 연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박 시장은 “그나마 재정자립도가 높은 서울시는 (토지매입이)가능하지만 지방정부는 상황이 어렵다”라며 “정부가 토건사업을 줄이면 충북이 도시공원 일몰제를 대비해 관련 토지를 매입할 수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시가 마련한 토지매입 예산(1조2천억)에는 다른 도시공원의 개발까지 차단할 수 있는 공공알박기 지역이 포함됐다. 이는 개발저지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필요하다면 청주시에 관련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방안을 고려하겠다”고도 말했다.

박 시장이 설명한 ‘공공알박기’ 정책은 그간 박완희 청주시의원과 시민대책위 등이 주장한 ‘개발적성지역 토지 우선 매입’과 결을 같이 한다.

보전적성토지와 개발적성토지를 모두 한 번에 매입하면 예산 부담이 크기 때문에 개발가능성이 높은 개발적성토지를 먼저 매입한 뒤 이후 나머지 토지를 순차적으로 매입해 난개발을 막자는 취지다.

이와 관련해 청주시는 “지자체가 나서 알박기를 할 수는 없다”며 관련 주장을 일축한 바 있다.

앞서 청주시는 내년으로 다가온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을 위해 청주 구룡공원과 잠두봉공워너 등 8개 도시공원에 대한 민간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관련 대책위를 조직해 서명운동과 함께 매주 ‘도시공원 민간개발 철회’를 주장하는 촛불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