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지방균형발전 정책과 맞물린 최대의 호기”
충북대, ‘한의약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경쟁

신행정수도 건설을 통한 분권과 균형발전을 이루려던 정부의 의지가 헌재에 의해 제동이 걸리면서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대안이 다각적으로 모색되는 가운데 청주대학교는 숙원사업인 한의대 설립이 하나의 대안이 될 것으로 판단, 한의과대학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한의대 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한의대 유치 추진위원회 발족

지난 16일 청주대학교는 총동문회, 총학생회, 지역사회 인사들로 구성된 ‘청주대 한의과 유치 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김윤배 총장, 김천호 총동문회장)’ 발대식을 갖고 한의대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을 결의했다.

추진위는 결의문에서 “신행정수도 특별법의 위헌 판결과 태권도 공원 충청권 탈락은 충청권 주민들을 허탈과 분노에 차게 했다”고 말하고 “한의대 설치돼 충청권 주민들이 건강증진과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정부가 분권과 균형발전 정책을 구현하는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추진위는 한의대 유치를 위해 우선 6만여 동문들과 1만2천여 재학생들을 중심으로 유치의 당위성을 홍보하고 충북도민의 관심을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추진위 준비위원장 김현문(청주시의원)씨는 “홈페이지(www.cjuom.or.kr)를 통해 서명을 받고 있다. 지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참여를 해주시면 추진위는 더욱 힘을 얻을 것이다”라고 도민들의 참여를 촉구했다. 추진위는 서명운동을 바탕으로 교육인적자원부에 설립신청서를 제출하고 각 정당과 관계기관에 건의문도 전달할 계획이다.

추진위는 지난 2001년 교육부가 발표한 ‘국립대 1개 대학 한의대 설치계획’과 관련 3가지 이유를 들어 청주대가 적격임을 주장했다. “첫째, 청주대가 한의과 대학 운영에 필요한 기반학문과 연관학문분야 학과운영은 물론 1000억원이 넘는 재정과 토지를 확보하고 있어 굳이 막대한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해야 하는 국립대에 한의대를 설립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둘째, 신행정수도 건설을 통한 분권과 균형발전을 이루려는 정부의 노력에 제동이 걸려 다각적인 대안이 모색되고 있는 이때 인구의 분산과 유입효과가 큰 대학교교육기관인 한의과대학의 청주대 설치는 분권과 지방화 정책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셋째, 오송과 오창에 생명과학단지와 과학기술단지가 건설되고 있어 산·학·연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고 한의대 청주대유치 당위성을 주장했다.

1976년 정원조정신청을 시작으로 끝없는 구애

한의대 유치를 위한 청주대의 노력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1976년 처음으로 80명 정원의 한의학과 정원조정 신청을 시작으로 해마다 신청서를 제출했고, 1991년에는 학원이사, 교장단, 충북도의회 관계자 등 39명으로 구성된 ‘한의대 신설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박문규 청석학원 이사장을 위원장으로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때마침 충북과 전남지역에 한의대를 설립하겠다는 교육부의 발표로 상황은 급진전 되는 듯했으나 세명대학교가 한의대 유치를 함께 신청하면서 상황은 세명대에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갔다. 당시 추진위는 청주대의 한의대 설치 당위성에 관한 건의문을 대통령에게 전달하고 총장과 학생처장이 교육부장관을 만나는 등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의대는 결국 세명대에서 유치했다. 하지만 청주대는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한의대 유치를 위해 각계의 인사들과 만나 한의대 설치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1992년에는 민자당 도위원장 민태구 의원과 신경식·정종택 의원을 만나 협조를 구했고, 보건사회부에 한의대 설치관련 민원을 접수시켰다. 당시 의료관계 교육기관은 신·증설 및 정원조정 시에 교육부와 보사부의 협의가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사부의 답변은 ‘보건의료 인력 수립에 관한 연구결과 한의사 인력은 현행수준을 유지할 경우 공급과잉이 예상돼 증원은 어렵다’는 것이었다. 1993년에는 청주대 총대의원회 학생들이 전교생 1만명의 서명을 받아 보사부, 교육부, 국회에 각각 한의대 유치 서명운동 보고서를 제출하고 대통령에게도 우편발송을 하는 등 학생들이 주축이 된 유치활동도 펼쳤다. 1999년에는 재단의 재산출연증서를 확보하고 신청을 준비했지만 정부의 증원불가방침에 따라 신청을 보류해 왔다. 그러던 차에 2001년 교육부의 한의대 설치계획 발표가 있고 한의대 설치에 대한 청주대의 구애는 다시 시작된 것이다.

“한의약연구소는 한의대 유치를 위한 포석”

한편 충북대의 한의대 유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충북대는 지난 9월 국립대로서는 최초로 한의약연구소(소장 성연희)를 설립하고 10월에 한의약 관련 심포지엄과 지난 14일에는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한의약연구소는 전통의약 연구개발과 도내 한약재배지역의 기술발전을 선도하고자 하는 취지로 설립됐지만 한의대 설립을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또한 충북대는 교육부의 국립대 설치 발언에 한껏 고무된 분위기다. 충북대 관계자는 “한의대가 설립된다면 의대 약대와 연계한 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완벽한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추진위 김현문 준비위원장은 “충북대는 양의학과 관련해 3차 기관까지 갖추고 있다. 한의대 유치는 청주대의 숙원사업이고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만큼 국립대학이 한의대를 유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청주대는 내년 초에 정부의 행정수도 관련대책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앞으로 3~4개월 동안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