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청주비상시민행동대책위, 범시민촛불대회 열어
“모든 방법 동원하여 청주시정 바로 잡을 것” 주장

청주비상시민행동대책위원회(준)는 28일 청주도시재생허브센터 광장에서 '청주시 현안 대응과 불통행정 청주시장 규탄 범시민 촛불대회'를 개최했다.
청주비상시민행동대책위원회(준)는 28일 청주도시재생허브센터 광장에서 '청주시 현안 대응과 불통행정 청주시장 규탄 범시민 촛불대회'를 개최했다.

28일 오후 청주도시재생허브센터 광장에서 한범덕 청주시장을 향한 마지막 경고임을 주장하는 시민들의 외침이 있었다.

지난 25일 발족된 청주비상시민행동대책위원회(준)(이하 대책위)는 '청주시 현안 대응과 불통행정 청주시장 규탄 범시민 촛불대회'를 개최, 개발위주의 청주시 정책을 규탄하고 이에 대한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이날 집회에서는 ‘시민사회, 노동, 농민, 종교, 정당, 주민조직 대표자 및 원로 긴급연석회의 결의문’을 채택,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청주시정을 바로 잡을 것임을 강조했다.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조상 교수와 YWCA 이혜정 총장이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한범덕 청주시장은 일련의 지역이슈들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당사자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공무원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하다 보니 불통의 아이콘이 되어 버렸다. 지금 이대로라면 청주의 미래는 암울하기 그지없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불통으로 치닫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사과를 해야 할 것이며 현안 이슈에 대해 시민각계와 대화하고 개선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밝혀야 할 것”이라며 “7월 11일까지 답변을 요구하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시민들과 함께 주민투표, 주민소환, 거버넌스 전면 불참 등 우리들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청주시정을 바로 잡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난 25일 긴급연석회의를 통해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 △미세먼지 대책 수정 △청주테크노폴리스 지구 국가사적 지정 제안 △담당 부서장 엄중문책 △도시정책 전환 △청주시민 1000인 원탁회의 개최 등 6가지 사항을 요구했었다.

28일 집회에는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과 이현주, 김용규, 박완희, 이현주, 이재숙, 유영경 청주시의회 의원이 함께했고, 민중당 충북도당은 집회장에 주민소환을 촉구하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김종대 의원은 “예전의 청주는 품격있고 깨끗한 곳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옛말이 되고 있다. 청주는 점점 상실감, 미안함, 내일의 대한 불안감이 쌓여만 가고 있다. 촛불을 넘어 내 삶을 바꾸는 청주, 생명과 민주주의가 지켜지는 청주가 되길 바란다“며 ”시민들이 나서서 생명, 평화, 민주주의를 외친다면 시민들은 세상을 바꿀 수 있고 우리 아이들에게 자존심 있는 나라를 물려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촛불정신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참여자 발언에서 청주이주민노동인권센터 안건수 소장은 “모든 사람들이 함께 맛있는 공기를 마시면서 즐겁고 행복한 청주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범덕 시장은 온갖 아파트를 만들어서 돈만 벌려고 한다. 더 이상 용납할 수 없고 주민소환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민중당 충북도당 이명주 위원장은 “청주시민의 고민을 해결해줘도 모자랄 판에 이제 청주시장은 시민의 골칫덩어리가 되어 가고 있다”며 “법으로 보장되어 있는 주민소환으로 청주시장을 혼을 내야 한다”며 “주민소환을 얘기하는 것이 너무 쎈 주장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시장이나 도지사가 일을 잘못했을 때 끌어내릴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집회에는 결의문 낭독 이외에도 ‘두꺼비우쿨렐레’, ‘참브라더스’, ‘53앙상블’, ‘탁영주와 시노래프로젝트 블루문’ 공연 등으로 꾸며졌다.

한편 대책위는 결의문을 오는 1일 한범덕 시장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