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불통과 관피아 정책, 더 이상은 못 참아”
상태바
“청주시 불통과 관피아 정책, 더 이상은 못 참아”
  • 최현주 기자
  • 승인 2019.06.25 20:4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청주시민사회단체 대표·원로 긴급연석회의 열려
“개발위주정책 더 이상 묵과 못해…특단의 조치 내려야”
25일 충북NGO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긴급연석회의에서 시민사회·노동·농민·종교·정당·주민조직 대표자와 원로들이 현안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25일 충북NGO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긴급연석회의에서 시민사회·노동·농민·종교·정당·주민조직 대표자와 원로들이 현안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재 청주시장의 행보와 청주시 정책은 더 이상 지방정부가 필요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관 거버넌스 실패를 선언하고 문제개선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한범덕 시장은 테크노폴리스사업을 두고 청주의 100년 먹거리라고 하지만 이익을 취하는 사람들은 관피아들 뿐입니다. 청주시민들은 죽으라는 얘기입니다. 관피아들을 철저히 파헤쳐야 합니다.”

개발 위주의 공무원 공무행태를 고쳐야 하고 개발을 부추기는 청주시 도시기본계획 틀을 전면적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오늘 이 자리는 한범덕 시장의 정치적 판단을 결정하는 자리입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사과와 전면적인 개선을 해야 합니다. 한 시장이 끝까지 굽히지 않는다면 주민투표를 하든, 주민소환을 하든 정치적 메시지를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의 원인을 공감하는데만 그쳐서는 안 됩니다.”

 

시민사회·노동·농민·종교·주민조직·정당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범덕 청주시장의 불통과 청주시 개발위주 정책을 비판하며 앞으로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25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충북미세먼지대책위원회, 청주도시공원지키기대책위원회,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회원 등 청주시민 100여명은 충북NGO센터 대회의실에서 긴급연석회의를 열고 청주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안건은 장기미집행도시공원, 청주테크노폴리스, 미세먼지, 도시정책 등으로 참석자들은 청주시 정책 및 한범덕 시장의 행보를 강하게 성토했다.

이번 회의를 주최한 4개 단체는 자료를 통해 장기미집행도시공원 테크노폴리스 사업의 일방적인 추진, 하이닉스의 LNG발전소 설립 묵과, 청주의 난개발 등 청주시의 현안은 심각하다촛불혁명으로 탄생한 한범덕 시장은 일련의 지역 이슈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당사자들의 의견은 무시하고 공무원들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한다. 이제는 개별적으로 활동하던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이 모두 모여 청주를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회의 추진배경을 밝혔다.

한 참석자는 지방자치제도를 만든 것은 시민들의 욕구를 제대로 반영하고 받들기 위해서인데 결과는 공무원들의 유착관계만을 공고히 했다. 시민들의 삶은 보장받지 못한다. 시민들은 정치적으로 각성하고 이번엔 정말 제대로 화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
정의당 김종대 의원

정의당 김종대(비례대표) 의원도 "시 운영에서 민주성 논리 훼손은 명확하게 정치적인 언어 구사로 시장의 책임을 묻고 시민이 직접 주권을 행사하겠다는 의지표시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4개 단체는 당초 6가지 요구가 담겨있는 결의문을 25일 채택하고 711일까지 한범덕 청주시장에게 답변을 요구할 계획이었다.

6가지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 청주시 자체공원 조성, 202071일 전까지 민간특례사업 실시설계 인가를 받을 수 있는 행정이행절차 로드맵 공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사업장 배출허용기준 강화 조례제정, 신규 산업단지 조성계획 철회, 시내버스 공영제 실시 SK하이닉스 LNG발전소 건설 포기 청주테크노폴리스 지구 국가사적 지정 제안 갈등의 원인을 찾고 담당 부서장 엄중문책 공동체 문화도시 청주로의 도시정책 전환 청주시민 1000인 원탁회의 개최 요구

하지만 결의문 내용이 미흡하다는 참석자들의 의견에 따라 주민소환제 등 수정·보완과정을 거쳐 오는 28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 앞 광장에서 열리는 범시민촛불문화제에서 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했다.

4개 시민단체는 청주시 비상 시민행동대책위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향후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좌빨박멸 2019-06-26 01:38:05
애쓴다. 좌빨단체 씹민단체 믿고 거르니까 진짜 시민들은 속이다 시원하다들 하는데 같은 좌빨종자들만 ㅂㄷㅂㄷ? ㅋ ㅋ

박관서 2019-06-25 21:36:17
정확한 기사 입니다, 앞으로도 관련기사 계속 부탁드리고요, 가장 정확한 기사 그리고 가장 빠른기사 앞으로도 계속해서 부탁드리겠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