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위, 지난 4월 대학생위원회 소멸통보
직무대행체제‧청주대논평 문제로 갈등 심화
전 부위원장 끝내 탈당계…집단 반발 움직임

민주당 청주시 상당구지역위원회는 지난 4월 1일 대학생위원장 A씨의 사퇴로 대학생위원회의 조직 및 직위가 소멸됐다고 선언했다.
민주당 청주시 상당구지역위원회는 지난 4월 1일 대학생위원장 A씨의 사퇴로 대학생위원회의 조직 및 직위가 소멸됐다고 선언했다.(사진출처 : 민주당충북도당)

 

 

더불어민주당 청주상당지역위(위원장 정정순‧이하 상당지역위) 대학생위원회가 출범 반년도 안 돼 결국 붕괴됐다.

상당지역위는 지난 4월 1일 대학생위원장 A씨가 사퇴해 대학생위원회의 조직 및 직위가 소멸됐다고 선언한 상황.

이런 상태에서 3일 상당지역위 대학생위원회 부위원장직을 수행했던 B씨 마저 “청년 정치를 외면하는 민주당에 절망감을 느낀다”며 탈당계를 제출했다.

사실상 대학생위원회를 지탱해왔던 핵심인물이 모두 빠져 나간 것이다. 진보진영에 대한 20대 계층에서 지지이탈 현상이 심화되는 상황이어서 민주당에겐 뼈아픈 대목일수 있다.

대학생위원회의 붕괴와 B씨의 탈당을 두고 책임공방도 심화될 전망이다. B씨 측은 지역위가 ‘청주대 논평’ 문제에 학교 측의 입장을 옹호하는 등 청년정치를 외면했다는 입장이다.

지역위는 B씨가 청주대 학내문제에 대해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논평을 내는 등 물의를 일으켰다는 입장이다.

 

청주대 노사 임단협 문제로 갈등심화, 왜?

 

3일, 민주당 상당지역위 대학생위원회 전 부위원장 B씨가 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B씨는 탈당사유에 대해 “최근 당내 정치적 상황에 대한 실망과 무기력감에 의한 당 활동 정리”라고 적었다.

B씨와 상당지역위는 그동안 청주대학교 노사 임단협에 대한 대학생위원회 명의로 발표한 논평 문제로 갈등을 겪어 왔다.

문제의 시발점은 이렇다. 지난 2월 전국대학노조 청주대학교지부(지부장 박용기)는 대학을 상대로 임금과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총력투쟁을 선언했다.

청주대학교노조는 김윤배 전 총장 퇴진과 학내 비리 문제에 대해 지역 시민단체와 총동문회 등과 호흡을 맞추며 대학과 오랜 기간 투쟁한 상태였다.

투쟁을 선언하자 이번에는 현 청주대학교 총학생회와 단과대학교 학생회가 성명을 발표하고 노조를 비판하고 나섰다. 보기에 따라서는 대학 측을 옹호하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도 있었다.

이 상황에서 상당지역위 대학생위원회 명의로 두 차례 논평이 발표됐다.

대학생위원회는 "참으로 낯부끄럽고 몰지각한 성명 내용에 통탄과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 청석재단과 대학본부의 거수기로 보이는 언급과 행동을 지속한다면 스스로 깨어있지 못하고 잠들어 있는 학생회 라고 선언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번에는 청주대학교 총학생회가 발끈했다. 총학생회는 상당지역위 정정순 위원장에 전화로 항의하고 사무실 항의방문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자 상당지역위는 불끄기에 나섰다. 당시 민주당 상당지역위는 대학생위원회 명의의 논평이 지역위와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발표된 것이라며 사과했다.

당시 정정순 위원장은 <충청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대학생 위원장도 아닌 B학생이 위원장에게 보고도 없이 보도자료를 낸 것에 대해 엄정하게 물었고, 본인이 사과하고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해 일단락됐다. 오해의 소지가 있어 총학생회에 미안하게 됐다는 말을 전했다”고 했다.

 

논평 문제로 윤리위원회에 회부

 

이 문제는 정정순 상당지역위 위원장의 사과로 끝나지 않고 B씨에 대한 징계로 이어졌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3월 12일 “3월 7일 B당원에 대한 징계 사항이 인지되어 윤리심판원에서 심의할 예정”이라며 공문을 보냈다.

민주당충북도당 윤리심판원이 밝힌 징계 사유는 두 가지. B씨가 상당지역위원회와 사전 협의 없이 대학생위원회의 명의로 청주대학교총학생회 비판 논평을 언로사에 배포한 혐의와 직위를 상당구 대학생위원장으로 허위로 표기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B씨는 “대학생위원장 A씨가 학업문제로 더 이상 직을 수행 할 수 없는 상태여서 지난 2월 떠났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학생위원장 A씨와 논의해 부위원장인 자신이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해서 활동하기로 하고 활동도 진행했다”며 “이런 사실을 정정순 지역위원장 등 당직자들도 모두 알고 있는 내용인데, 보도자료에 ‘직무대행’의 의미를 명시하지 않았다는 것이 ‘직권남용죄’이며 ‘사칭죄’가 되는 것인지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다”고 반박했다.

B씨는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힘이라는 두 대통령님의 가치를 이어가고자 대학생위원회 모든 임원들은 끊임없이 정치•사회 문제에 목소리를 냈다”며 “대학생위원회가 대학의 가치를 지키고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쓴 논평과 보도자료 배포가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학내 문제에 정당이 왜 개입하나?” VS "청년정치 외면했다“

 

B씨는 “청석재단과 청주대 학내 비리 문제는 단순히 학내 구성원들의 문제만이 아닌 충북도민, 청주시민, 지역사회 그리고 대학의 민주화를 바라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공통된 문제”라며 “그렇기 때문에 정치권이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정순 상당지역위원장은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정 위원장은 “학내 문제를 정당에서 왜 다루냐?”며 “학내에서 토론하는 것은 좋지만 당의 이름으로 공식적으로 입장을 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당시 청주대학교 관계자로부터 전화를 받은 적도 없었다. B씨에 대해 자진사퇴를 요구한 적도 없다”며 “특정 학교 문제에 대해 정당이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B씨에게 전했을 뿐”이라고 했다.

B씨는 “정의를 갈망하는 청년들의 목소리가 외면되는 현실에 절망했다”며 “함께 했던 친구들과 지난 주 ‘더불어민주당 청주시 상당구 청년정치정상화를 위한 비대위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탈당한 만큼 민주당의 이름을 빼고 ‘청년정치 정상화를 위한 비대위’ 활동은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상당지역위 대학생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출범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